회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하다. 회사의 비전 달성 방법과 회사 전략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회사 전략의 개념과 의미
회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전략(Strategy)이다. 회사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바로 전략인 것이다. 회사의 전략에는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전략이 있고 사업 단위의 전략이 있다. 전사적 차원에서의 전략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회사의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전략에는 회사가 영위하는 산업에 대한 다각화 전략이 있다. 현재 회사가 영위하는 산업에 대해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관련해서 다각화 하는 것이고 아니면 연관이 없는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비관련” 다각화 전략이 있다. 은행이 비은행권 금융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는 디즈니(Disney)가 콘텐츠 사업에 진출하고 애플이 전기차 애플카를 통해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겠다고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경우가 바로 비관련 다각화의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물론 그 경계가 모호한 경우도 있다. 다각화 전략은 경영 리스크의 분산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를 하는 것이다. 또한 다각화를 통해 기업 규모도 커지는 부분도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업 단위의 전략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사업 단위의 전략에서는 비용 부분에 있어서의 전략, 차별화 관점에서의 전략, 선택과 집중이 있다. 비용 부분의 Low Cost 전략은 가격을 싸게 해서 다른 경쟁 제품에 비해서 더 많이 판매하는 전략이다. 고객들은 합리적인 구매를 하고 싶어하고 싸게 샀을 때 효용이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적용되고 효과가 좋은 전략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서 성공을 하는 것이다.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들
차별화 부분은 Differentiation 전략으로 다른 경쟁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더 좋은 다른 차별점이 있는 것을 중요한 전략 방향으로 가져가는 전략 방향성이다. 경쟁에 있어 다른 경쟁 제품과 분리 시킬 수 있고 가격이 높아도 고객들이 사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적정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다른 기업들이 쉽게 따라 하지 못하는 요소가 있다면 독보적인 독점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지만, 만약 반대로 모방이 가능하다면 단점으로도 작용될 수 있다. 그리고 선택과 집중 부분인 Focus Strategy는 일부 영역에만 집중해서 그 사업 부분에서 성공을 하는 전략이다. 상대적으로 회사의 자원과 리소스가 부족할 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그래서 회사는 전략을 분산 시키지 않고 그 분야에 집중해서 성공을 하는 개념이다. 그 영역에서 차별화와 경쟁 우위, 진입 장벽 등을 만들어 낸다면 더 성공적인 전략이 된다.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입장에서도 채택해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전략이다. 왜냐하면 대기업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시장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틈새시장의 개념으로도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대기업이 새로운 먹거리를 찾으면서 그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진입할 경우 막강한 자본력으로 진입할 경우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무너질 수 있는 전략이기도 하다. 그리고 다른 기업도 같이 집중하고 있다면 그 경쟁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 부분이 있다. 궁극적으로 최종적으로 선택한 분야가 시장 환경의 변화에도 지속 가능한지도 같이 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