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집 이론 개념? 시간차의 가격 변동 과정(3가지 유형)

거미집 이론 개념에 대한 설명
거미집 이론 개념에 대한 설명

거미집 이론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거미집 이론 개념에 대해 알기

거미집 이론(Cobweb Theorem)은 경제학에서 가격 변동에 대해서 수요와 공급이 시간 차이를 두고 대응하는 과정을 구명하는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은 수요의 반응에 비해서 공급의 반응이 늦게 나타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거미집 이론이 적용되는 재화는 농산물과 같이 수요는 즉각적이지만 공급은 생산 기간이 필요하여 공급 부분이 즉각적이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 이러한 구조일 경우 가격에 대한 변동이 자주 발생하게 되며 가격 폭등과 가격 급락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거미집 이론(Cobweb Theorem)은 그래프의 모양이 마치 거미집처럼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래프에서 가격과 공급량을 표시하는 점들을 이어 놓은 형태와 눈금들이 마치 거미집처럼 생겼기 때문에 거미집 이론이라고 합니다.

거미집 이론은 경제학 분야에서 가격과 공급량에 대한 주기적인 변동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1934년에 미국의 계량학자인 레온티예프에 의해서 완전하게 정식화된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 개념에 대한 설명

거미집 이론(Coweb Theory)은 경제학 분야에서 1934년에 미국의 계량학자인 레온티예프에 의해서 정립된 가격 변동에 대해서 수요와 공급이 시간차를 가지고 대응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은 균형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균형 가격의 경우 완전 경쟁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점에서 균형 가격이 결정되는데 하지만 가격의 변동에 대응하여 수요량은 대체적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고 공급량은 반응에 일정한 시간을 두고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시간 차이로 인해서 시행 착오가 행해진 다음 균형 가격이 성립된다고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 그래프에는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거미집 이론 그래프의 3가지는 수렴형, 발산형, 순현황이 있습니다. 이는 수렴적 변동, 발산적 변동, 순환적 변동을 표현한 것입니다.

거미집 이론은 농산물과 같은 가격 변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입니다. 농산물 가격의 경우 농산물에 대한 수요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나타나고 반응할 수 있지만 농산물에 대한 공급은 시간 차이를 둬야 하기 때문에 농산물과 같은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은 시간 차이를 두고 가격 폭등과 가격 폭락이 반복되면서 나타나게 되며 이는 마치 거미집과 같은 형태로 시장 균형 가격에 도달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이 적용되는 상품의 경우 일반적인 재화에 해당하지 않고 농산물과 같이 수요와 공급이 시간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농산물과 같은 재화는 공급에 대해서는 생산 시간이 길게 필요하다는 점을 포인트로 두어야 합니다. 만드는데 시간이 들기 때문에 공급 영역에서는 시간이 필요하며 이러한 구조로 인해서 가격의 변동이 반복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입니다.

경제학 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거미집 이론에 대해서는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거미집 이론을 통해서 수요와 공급 현상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