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IT 뜻? 녹색과 정보기술 2가지의 결합

그린 IT 뜻과 개념 설명
그린 IT 뜻과 개념 설명

그린 IT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그린 IT 뜻과 개념에 대해 알기

그린 IT 뜻(Green IT)은 IT기술을 활용한 저전력화 등의 다양한 환경 대책들을 의미합니다.

그린 IT(Green IT)는 IT 기기 등의 그린화 추진과 IT기기를 통한 그린화의 2가지 측면에서 에너지 소비 절감과 지구 온난화 대책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그린 IT에서는 IT 산업 자체에 대한 그린화와 IT기술을 활용하여 전 산업의 그린화가 동시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린 IT를 통해 환경 오염 문제 해결, 에너지 소비 효율화,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을 진행합니다.

그린 IT의 대표적인 사례에는 에너지 이용 효율 개선을 통해 오피스 빌딩에서의 저에너지화가 있으며 기업에서는 텔레워크와 원격근무를 통한 에너지 소비 억제 등이 포함됩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직접 회로의 수를 줄이거나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상화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나 데이터 센터 개수를 줄이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Cloud Computing)를 이용하는 것도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그린 IT는 정보기술 전 분야에서 지구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는 유해 물질 사용을 제한하고 에너지 절감을 통해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환경 규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린 IT기술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그린 IT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 발굴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린 IT 뜻과 개념에 대한 설명

그린 IT 뜻(Green IT)은 지구와 환경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친환경적인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 IT 기기나 IT 기술들을 의미합니다.

그린 IT(Green IT)는 저전력 설계와 재활용성을 높인 IT 제품들도 해당하지만 자연 공해나 산업화와 공업화에 따른 지구 생태계 오염을 IT 기술을 활용하여 예방하는 분야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선진국가들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를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경제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녹색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세계적인 녹색 열풍의 중심에는 그린 IT가 있습니다.

그린 IT는 기존의 IT(Information Technology)와는 비교됩니다.

기존의 IT는 정보 기술을 통해 사회의 경제 활성화(Economy)와 수익(Profit)에 목적을 두고 있지만 그린 IT는 인류(People), 지구(Planet), 수익(Profit)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의 커다란 한 축이었던 IT 분야가 환경 영역으로 확장하여 각 국가들의 녹색 정책의 핵심으로 부상한 것입니다.

[기존 IT와 그린 IT 비교]

구분내용
IT(Information Technology)정보 기술을 통해 경제의 활성화와 수익에 목적
그린 IT(Green IT)정보 기술을 통해 인류, 지구, 수익에 목적

그린 IT는 2008년에 미국의 가트너(Gartner)에서 10대 전략 기술의 첫 번째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린 IT(녹색정보기술)를 위해서 다양한 제도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성능이 가장 뛰어난 제품을 기준으로 해당 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도록 의무화하는 톱 러너 제도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에 라벨을 붙이는 라벨링 제도, 그리고 온실 가스 배출량을 표시하는 탄소발자국 제도가 대표적입니다.

그린 IT는 환경을 생각하는 IT 화입니다. IT기술을 활용한 저전력화 등의 환경 대책입니다. IT 기기 자체의 저에너지화와 IT 기기를 이용한 저전략화 양쪽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국제적인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997년에는 교토에서 개최되었던 지구온난화 방지 제3차 당사국 총회의 의정서에서 달성 수치 목표가 설정되었는데 이때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의 원인 중 IT기기를 활용하는 산업들이 많았기 때문에 IT 분야에서의 노력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방지와 해결도 중요합니다.

그린 IT(Green IT)는 환경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IT 기술을 활용해서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그린 IT는 결국 크게 2가지 방향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린 IT에서는 IT 인프라를 구성하는 서버(Server), 전력과 전원, 네트워크 등의 자원을 효율화시키는 기존 IT 자원의 그린화와 차세대 그린 IT 기술과 IT 인프라를 결합시킨 신성장 산업과 재생 에너지 개발, 그린 IT 활성화와 관련된 그린 기술을 활용한 그린 IT 내재화가 있습니다.

[그린 IT의 2가지 방향성]

그린 IT의 2가지 방향성

① 기존 IT 자원의 그린화(Greenize)

② 그린 기술을 활용한 그린 IT 내재화(Green IT Embed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