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유보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유보 뜻과 개념
내부유보(Retained Earning)는 당기이익금 중에서 세금이나 배당금, 그리고 임원 상여금과 같이 회사 외부로 빠져나간 금액을 제외하고 나머지 축적된 금액을 의미합니다.
대차대조표상에서 내부유보금액은 자본란에 기재됩니다. 즉, 내부유보는 법정준비금이라고 볼 수 있는 이익준비금과 잉여금의 개념을 말합니다. 그리고 내부유보와 자본금, 자본준비금을 합한 금액은 자기자금이라고 합니다.
내부유보는 총자산의 전체 비율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회사는 튼튼하고 안전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각종 특별충당금까지를 모두 포함된 것은 넓은 의미의 내부유보금를 의미합니다.
내부유보액은 재평가적립금 중에서 중부의 재평가처리 지침에 의해서 계약자 지분과 주주의 지분을 처분하지 않고 회사 내부에 보유하고 있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보험회사의 경우는 자산재평가가치 중에서 장래에 계약자배당 재원으로 자본계정에 계상되어 있는 금액을 뜻합니다.
내부유보 뜻과 의미
내부유보는 기업의 순이익 중에서 세금, 배당금, 임원상여금 등 외부에 유출되는 금액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업 안에 적립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내부유보는 이익준비금이나 잉여금입니다.
내부유보의 경우 이자나 배당금을 별도로 이에 대해서 지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업은 매우 유리하고 좋은 진행 방향입니다.
내부유보는 이익준비금, 시설적립금, 감채적립금, 사업확장적립금, 신축적립금, 기업합리화적립금, 배당평균적립금. 별도적립금의 이름으로 대차대조표의 대변에 기재되게 됩니다. 대차대조표 상에 없는 비밀적립금 개념도 있습니다.
이익준비금은 상법을 근거로 하고 있고 자본금의 50%에 달할 때까지 매 결산기의 이익금의 10% 이상을 적립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내부유보는 보통 기업의 자유의사에 따라 결정됩니다. 내부유보액의 성격이 자기자본이냐 아니면 부채인지에 따라서 계약자가 받을 금액의 크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내부유보의 뜻과 개념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