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늘봄학교 뜻과 개념 알기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제도입니다.
늘봄학교 뜻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가 학생을 학교에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무료로 맡길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방과 후와 돌봄교실은 없어지고 늘봄 학교로 새롭게 통합됩니다.
늘봄학교가 만들어진 계기는 바로 2024년 2월 5일 대통령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통령을 주제로 한 민생 토론회가 개최되었는데 당시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돌봄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어서 늘봄 학교를 통해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되었고 이를 계기로 전국 초등학교에서 2024년 3월 4일부터 늘봄학교 제도가 신설되어 운영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늘봄학교의 대상 학교는 전국 초등학교입니다. 정부의 늘봄학교에 대한 운영 계획은 2024년 1학기에는 2,000여개의 학교에서 먼저 운영을 시작하고, 2학기에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확대됩니다.
늘봄 학교는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들 모두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입니다.
늘봄학교 이용 대상의 학년은 초등학교 전 학년입니다. 2024년도에는 초등학교 1학년만이 이용할 수 있지만, 2025년에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그리고 2026년까지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모든 초등학교 학년으로 점차 확대하는 계획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늘봄학교 뜻과 개념 설명
늘봄학교 뜻은 직장을 다니는 맞벌이 부부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초등학교 자녀를 학교에 맡길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늘봄학교는 전국의 초등학교에서 누구나 초등학생이라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의 전국 2천 7백여 개의 초등학교에서 2024년 3월 4일 부터 시작한 제도이며, 2024학년도 2학기 부터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인 6천여 개의 초등학교로 점차 확대됩니다.
2024년 3월 4일 부터는 초등학교 1학년만 이용할 수 있지만 늘봄학교의 제도는 초등학교 1학년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초등학교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4년도에는 초등학교 1학년만 이용할 수 있지만 2025년도에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이용할 수 있고, 2026년도에는 초등학교 6학년까지 이용 대상이 확대됩니다.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한 핵심은 학생들을 돌봐줄 수 있는 늘봄학교의 교사 수를 늘리고 기존의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업무가 늘게 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놀봄학교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학교의 교육 공간을 더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간제 교사를 더 많이 채용하고 늘봄 실무 직원들을 전국 초등학교에 추가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입니다.
늘봄학교의 취지는 초등학교 1학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예체능과 심리와 정서 발달이며 놀봄 학교는 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실로 매일 2시간의 놀이 활동으로 진행되는 형태입니다. 즉,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1학년을 위한 2시간짜리 맞춤형 프로그램입니다.
늘봄학교의 교육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직장이 있어 아침 일찍 출근하는 직장인 학부모들이 이용하기 매우 좋은 제도입니다.
[늘봄학교 교육 시간]
구분 | 내용 |
1 | 정규 수업 전 오전 아침 7시부터 |
2 | 정규 수업 후 희망 시간 까지(최대 오후 8시까지) |
기존의 방과 후와 돌봄 학교의 경우,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였으나 새롭게 시작하는 늘봄 교실은 오전 7시부터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늘봄학교는 무료입니다.
기존의 방과 후와 돌봄 학교의 경우는 각 수업마다 수강료를 별도로 지불해야 했지만 늘봄 학교는 비용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늘봄학교를 위한 별도의 경쟁적 신청 프로세스는 없습니다.
늘봄학교 입학을 위한 추첨이나 탈락, 우선순위 조정과 같은 특별한 제한 사항도 없습니다. 즉,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학생이라면 학부모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려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늘봄학교는 모든 저학년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장인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제도가 될 에정 입니다.
늘봄학교의 저녁 프로그램에서는 석식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늦게까지 학교에 남아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저녁 식비가 국가에서 전액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24년부터는 초등 방과 후 와 돌봄의 이중 체제가 늘봄학교로 통폐합 되어 늘봄학교의 단일 체계로 구성되어 운영 됩니다. 기존의 초등 방과 후와 돌봄 제도는 없어지고 늘봄학교가 새롭게 시작되는 것이며 결국 늘봄 학교라는 1개의 체제 만으로 전환되어 운영되게 됩니다.
늘봄학교가 도입되면서 늘봄학교가 성공적인 제도로 안착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늘봄 학교 프로그램으로 인해 기존의 초등학교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돌봄의 어려운 현실을 도와주는 제도이고 학생들의 즐거운 학창 생활을 위해서 좋은 취지의 제도이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세심하고 정밀한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