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DevOps)란? IT와 Biz 2개의 결합

데브옵스(DevOps) 개념에 대한 이해
데브옵스(DevOps) 개념에 대한 이해

데브옵스 개념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데브옵스 개념에 대한 설명

데브옵스(DevOps)는 IT와 Biz가 새롭게 협업 하는 방식입니다.

데브옵스는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이 함께 협업하여 시스템을 함께 만들어 나가는 방식을 뜻합니다.

처음 사용된 DevOps의 개념은 IT와 Biz의 협업 구조의 의미보다는 IT 영역 안에서 개발과 IT 시스템 인프라 운영의 결합에 대한 의미로 사용된 개념입니다. DevOps의 원래 의미와 어원도 소프트웨어 개발(Software Development)와 IT운영(Information Technology Operation)의 합성어로 유래되었습니다.

IT 구조를 보면 일반적으로 개발 부문은 기능 추가와 개발을 진행하고 싶어하고 시스템 인프라 부문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가동을 위해서 될 수 있으면 추가적인 개발 변경을 피하고 싶은 의식이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IT 부문에서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 부문과 인프라 부문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새로운 IT 조직으로 변경하는 혁신이 필요했고 DevOps는 이 때 사용되었던 개념이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IT 조직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의 IT 조직의 모습은 개발 부문과 시스템 인프라 부문은 부서가 서로 다를 수는 있지만 통합된 조직도의 모습으로 IT 부문으로 묶여서 운영되는 모습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최초의 DevOps 개념은 오늘날의 대기업들은 대부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DevOps의 개념을 한 단계 더 확장하여 IT와 Biz의 결합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DevOps는 IT와 Biz가 하나의 조직으로 묶여서 시스템 진행을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새로운 조직을 의미합니다.

DevOps는 2008년 애자일 컨퍼런스에서 앤드루 클레이 쉐이퍼(Andrew Clay Shafer)와 패트릭 드부와(Patrick Devois)가 애자일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한 논의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2009년 벨기애에서의 DevOps Day를 통해서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데브옵스 개념에 대한 이해

데브옵스(DevOps)는 시스템 개발 부문(Development)와 사용자인 시스템 응용 부문(Operation)이 협력해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발 부문에서는 순차적으로 기능을 추가해서 개발하고 배포하며 운용 부문에서는 업무를 정의하고 기준을 세우고 개발된 내용을 실제로 테스트해본 다음 오류나 피드백을 전달하면서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DevOps는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이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둘이 함께 만들면 된다는 발상과 사상이 근본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IT와 Biz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서로 협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조직적으로 서로 다른 조직으로 분류되어 조직 간 이해관계에 의해서 잘 협력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조직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IT구성원과 Biz 구성원들을 하나의 조직으로 묶여서 시스템 개발과 디지털 서비스를 더 빠르게 개선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DevOps는 IT와 Biz의 결합의 의미로 업무 흐름에 대한 의식 변혁과 혁신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빠르게 만들어서 사용해보고 즉시 수정하고 보완해서 다시 만들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애자일(Agile) 사상과 잘 어울리는 조직 구조가 됩니다.

DevOps 조직의 대표적 예는 서비스기획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들이 하나의 애자일 조직으로 묶여서 하나의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서로 협력해서 디지털플랫폼의 서비스를 지속적 개선해 나가는 모습입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배포하고 확인하고 결과를 추적해서 평가한 후 다시 개선해나가거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공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때 개발 부문과 운영 부문은 서로 좋은 협력 관계와 파트너로 시너지 효과(Synerge effect)를 내면서 함께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즉, 만드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이 함께 만들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개념입니다.

데브옵스를 통해서 기존의 수직적인 조직에서 존재하는 개발 부문과 운용 부문의 간극을 메울 수 있고 IT와 Biz의 비협조적이고 비협력적인 구조를 탈피하기 위한 경영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DevOps를 통해 IT와 Biz의 책임을 공유하고 협력 구조를 만들어 개발 주기를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 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evOps 조직 구성에서는 IT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Biz의 핵심 인력과 Biz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IT의 핵심 인력이 서로 협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최고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Biz와 IT의 양손잡이 인재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DevOps의 궁극적인 목적은 더 나은 서비스와 시스템을 고객들에게 더 빨리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전환이나 디지털 사업을 중요한 경영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DevOps 조직 구성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