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데이터베이스(DataBase)는 1개 이상의 여러 테이블로 구성된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데이터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자료 항목의 중복은 제거하고 데이터와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하는 것으로 저장된 데이터와 자료는 다시 조회하고 갱신하고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수많은 정리된 데이터의 집합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대량의 데이터를 정리해서 보존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대량의 데이터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구조화됩니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베이스는 업무 별로 구분되어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으며 각 데이터 베이스를 연결하면 다양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DB라고도 부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1개 이상의 테이블과 자료를 의미 있는 비즈니스 단위로 모아 놓은 데이터 집합체로 체계적으로 구조화되어 시스템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데이터를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생성하고 추가하고 삭제하고 변경하고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가 갖춰져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스키마(Schema)라고도 부르며 일반적으로 데이터 베이스 안에는 여러 개의 테이블(Tabl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설명
데이터베이스(DataBase)는 잘 정리된 데이터의 모임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면 복수의 여러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고 데이터를 변경하거나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베이스에서는 특정 조건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게 됩니다. 특정 조건을 가진 데이터를 검색하는 것을 통해서 기업에서는 데이터를 의미 있게 활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통계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ment)도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조작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전용 언어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입니다. SQL은 구조화된 쿼리 언어로 데이터 베이스의 정보를 조회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인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이 구성되어 있고 SQL로 필요한 내용을 기술하여 명령을 DBMS에 보내서 데이터 베이스 상의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1963년 6월 미국 SDC(System Development Corporation)이 컴퓨터 중심의 데이터 베이스 개발과 관리라고 하는 심포지엄 제목으로 사용하면서 공식화 되었습니다. 이후 현대적인 의미와 개념으로 확립된 계기는 제너럴일렉트릭사(GE)의 C.바크만이 IDS(Integrated Data Storage)라고 하는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만들면서 현재의 데이터 베이스 구조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의 대표적인 구조는 트리구조(Tree Structure)이며 이를 구조적 데이터 베이스라고 합니다. 구조적 데이터 베이스 외에도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와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가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기업에서 데이터를 시스템화 하여 데이터를 최소의 중복으로 통합하고 저장하고 운영하는 체계입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실시간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으며 내용에 의한 참조의 특징과 데이터의 논리적 독립성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