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마케팅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디마케팅 뜻과 개념 이해
디마케팅(Demarketing)은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활동입니다.
디 마케팅은 수요를 적절하게 관리하여 제품을 합리적으로 판매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무분별하게 고객을 증가시키기 보다는 실제 수익에 도움이 되는 고객에게 집중하는 전략입니다. 실제 수익에 도움을 주는 고객에게 집중하여 오히려 수익을 증대시키는 것입니다.
소액예금의 경우에는 이자를 주지 않는다던지 창구에서는 공과금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선택과 집중에 초점을 맞춤 마케팅 전략입니다. 디 마케팅은 은행권에서 활발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디마케팅은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욕과 활동을 줄이는 것인데 의도적으로 줄여서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장기적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인 수익 극대화 전략입니다.
고객에 따라서 차별화를 두고 불량 고객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 마케팅을 통해서 오히려 우량 고객의 로열티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부자나 매니아를 공략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고객의 수요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디 마케팅을 통해서 밀어 내면 오히려 더 끌리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디마케팅 뜻과 개념 설명
디마케팅(Demarketing)은 수요축소전략입니다.
디 마케팅은 영업을 더 잘하기 위한 전략으로 판매를 오히려 축소 시키는 전략입니다.
디 마케팅은 감소를 의미하는 decrese와 마케팅인 marketing의 합성어입니다. 디 마케팅은 고객에 대해 차별을 두어서 수요를 관리하는 전략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 판매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비용에 대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고객에 대해 차별을 두지 않으면 체리피커(Cherry Picker)와 같은 고객을 통해서 마케팅 비용만 많이 들어가고 실질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수익에 도움을 주는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 있고 이러한 전략이 바로 디 마케팅입니다.
수요를 축소 시킨다는 것은 기업이 수익을 포기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수익을 위해서 수익에 도움이 되는 고객에게 집중한다는 것입니다.
수익에 도움을 주지 않는 고객들에 대해서는 판매를 줄이는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통해서 다양한 프로모션과 캠페인 활동을 통해서 회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고 하나라도 더 팔려고 노력하지만 디 마케팅은 퀄리티에 집중하는 전략입니다.
[디 마케팅(Demarketing) 뜻과 개념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