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디폴트 개념 개념에 대해 알기
디폴트 개념(Default)은 운영체제나 컴퓨터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에서 초기에 설정되어 있는 일반적인 설정 값을 의미합니다.
컴퓨터나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에 따라서 사용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나 응용프로그램들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어떠한 값이든 설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할 때를 위해서 초기 설정 값이 세팅 되어 있습니다.
디폴트(Default)는 처음 사용할 때 모든 것을 사용자가 새롭게 모두 설정하지 않아도 되도록 해줍니다. 처음 사용할 때 모든 것을 사용자가 정의 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고 불편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미리 설정되어 있는 디폴트 개념이 있으며 사용자는 상황에 따라 초기 설정 값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 개념에 대한 설명
디폴트 개념(Default)은 소프트웨어나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별도의 명령이나 설정 값을 세팅하지 않았어도 시스템에서 사전에 미리 자동으로 정해진 값이나 조건을 의미합니다.
디폴트(Default)는 운영체제나 응용프로그램이 주는 초기 값이나 초기 세팅 값입니다. 디폴트는 “Default Value”에서 유래된 용어로 별도 설정을 하지 않은 초기 값이나 기본 설정 값입니다.
운영체제(OS)나 응용프로그램들의 명령어들은 대부분 많은 종류의 매개 변수나 선택 옵션을 지정해야 하며 이러한 매개변수나 선택 사항을 사용자가 정의하지 않았다면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많이 자주 사용하는 값이나 적절한 값을 미리 세팅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폴트는 별도로 특정하게 설정하지 않았을 때 미리 설정되어 있는 초기 값이며 기본 값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디폴트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디폴트는 경제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경제 분야에서 사용하는 디폴트 개념은 부도에 직면한 대기업의 채무불이행 상태를 의미합니다.
[디폴트의 2가지 의미]
구분 | 내용 |
컴퓨터 분야의 디폴트 개념 | 함수나 메서드의 매개 변수에 기본적으로 할당되는 값 |
경제 분야의 디폴트 개념 | 채무 지불 연체 등으로 인한 채무 불이행 상태 |
디폴트(Default)는 엄밀히 말하면 초기값과는 조금 다른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값은 처음부터 설정되어 있는 값을 의미하지만 디폴트는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사용되는 값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초기값과 디폴트는 동일한 값이지만 가끔 다른 값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함수나 메서드의 매개변수를 위한 디폴트 개념을 사용합니다. 함수나 메서드를 정의하는 경우 매개변수의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호출할 때 매겨 변수에 값을 전달하지 않는다면 기본 값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클래스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에 초기 값을 설정하지 않으면 해당 변수는 자동으로 디폴트 값으로 초기화되는 구조도 존재합니다.
디폴트 값을 설정하는 이유는 오버로딩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고 소스코드의 유연성과 호환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 값은 사용자가 특정 값을 정의하거나 전달하지 않아도 소스코드의 기능을 실행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해줍니다. 함수나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기본 값을 설정하면 이 때의 매개 변수는 생략한 형태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폴트 값을 통해 불필요한 에러 발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스코드 자체의 문서화와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모든 설정 값을 번거롭게 세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디폴트 값과 디폴트 값 설정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분야나 개발 환경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라우터(Router)나 스위치(Switch) 등의 네트워크 장비에서 디폴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 개념을 사용합니다. 디폴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는 패킷을 다른 네트워크로 보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표준 경로를 의미합니다. 디폴트 게이트웨이는 IP 주소 형태로 표현됩니다.
커스터마이징은 디폴트 값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맞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디폴트는 시스템이나 IT 기기, 전자 제품이 출하 될 때 설정된 아이디와 패스워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초기 설정된 아이디와 패스워드의 디폴트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보안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출하 될 때 설정되는 아이디와 패스워드 값은 단순한 규칙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사이버 공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