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자본금 뜻, 1개 회사의 규모를 보여주는 자본

법정자본금 뜻과 개념

법정자본금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법정자본금 뜻과 개념

법정자본금은 한 회사의 규모를 가늠하게 해주는 개념입니다.

법정자본금은 모든 채권의 기초적인 담보물이 됩니다. 주식회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법이 정하는 일정한 금액 이상을 의무적으로 출자해야 합니다. 의무적으로 출자해야 하는 자본금은 발행 자본금과 수권 자본금이 있습니다. 수권 자본은 해당 회사에서 발행할 수 있는 주식의 총액입니다.

수권자본은 법정자본금입니다.

발행자본은 수권자금 범위 안에서 실제로 주식을 발행하고 자금이 투자된 자본금입니다. 발행 자본의 최저 금액인 5천만원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발행자본을 늘리기 위해서는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야 하며 수권자본을 늘리려면 주주총회의 결의를 거쳐야 합니다. 주식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법에서 정하는 일정 금액 이상을 의무적으로 출자해야 하며 이러한 의무 출자 금액을 법정자본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법정자본금의 뜻과 개념 이해

법정자본금 뜻과 의미

주식회사의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여기서의 자본금이 바로 법정자본금입니다. 회사에 채권자들이 돈을 빌려주게 됩니다. 그리고 이 때 돈을 빌려준 채권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회사가 반드시 필수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최소한의 자산에 대해서 상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상법에서 규정한 것이 바로 법정자본금입니다. 법정자본금은 법인등기부상에 기재된 상법 상의 자본금입니다.

법정자본금은 채권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상법에서 규정한 주식회사의 자본입니다. 법정자본금은 발행주식수에 액면가액을 곱해서 산정합니다.

법정자본금은 가장 기초적인 담보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법정자본금은 기업이 소유한 모든 채권의 기초적 담보물입니다. 법정자본금은 내부유보 개념과 구분되어야 합니다.

[법정자본금의 뜻과 개념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