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뜻, 19세기에 유래된 조직적 거부 운동

보이콧 뜻과 개념
보이콧 뜻과 개념

보이콧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보이콧 뜻과 개념 설명

보이콧(Boycott)은 부당한 행위에 맞서서 집단적이고 조직적으로 벌이는 거부운동입니다.

보이콧은 어떤 일에 대해서 공동으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집단적인 거부 움직임이며 특정 제품을 사지 않겠다고 하는 운동을 뜻합니다. 특정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겠다고 하거나 사용하지 않기 위한 행동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보이콧은 불매운동이나 불매 동맹을 뜻하기도 합니다.

보이콧은 영국에서 19세기에 특정 지주에 대한 소작인의 항의 수단이었지만 현재는 소매점에 대한 소비자운동의 항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공정한 노사관계를 수립하기 위해서 직원들이 연합하여 노동권을 행사하고 특정 기업에 대한 항의의 수단으로 노동조합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보이콧은 정치, 경제, 시회, 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당한 행위로 피해를 받은 집단이 집단적으로 벌이는 거부 운동을 말합니다.

보이콧과 반대되는 개념은 바이콧(Buycott)으로 바이콧은 반대로 특정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소비를 권장하는 운동입니다.




보이콧 뜻과 개념 알기

보이콧(Boycott)은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불매운동입니다.

보이콧은 1차 보이콧과 2차 보이콧으로 나뉩니다.

1차 보이콧은 항의 대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입니다. 1차 보이콧을 프라이머리 보이콧(Primary boycott)이라고도 부릅니다. 2차 보이콧(Secondary boycott)은 보이콧의 대상과 거래 대상이 되는 제3자에게도 제재를 하거나 거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더 강력한 운동으로 세컨더리 보이콧이라고 부릅니다. 세컨더리 보이콧은 기업 뿐만 아니라 제재 국가와 거래하는 제3국의 기업, 은행, 정부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는 더 큰 범위의 거부운동입니다.

보이콧은 19세기 영국 아일랜드의 찰스 보이콧(Charles C. Boycott)에 의해 유래되었습니다. 찰스 보이콧은 영국군 대위로 있다가 제대한 후 아일랜드 대지주였던 언 백작 밑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계속된 기근으로 소작농들이 소작료를 지불하기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백작은 징수를 요구하였고 이에 대항하여 분노한 소작농들이 연합하여 단체 행동에 나섰던 것입니다.

보이콧의 대표적인 예는 특정 올림픽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불참 선언이었던 올림픽 보이콧이 있고 일본에서 수출을 통제하면서 발생했던 보복성 불매운동인 노재팬 보이콧이 있습니다. 또한 보이콧은 소비자 불매운동들이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특정 가수나 연예인에 대한 보이콧도 있습니다.

[보이콧 뜻과 개념 설명]

보이콧 뜻과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