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덤핑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소셜덤핑 뜻과 개념 알기
소셜덤핑 뜻(Social Dumping)은 기업이 국제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은 임금 수준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제품 생산의 원가를 절감 시켜 해외 시장에서 제품을 싼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셜 덤핑에서는 임금 등의 노동 조건이 부당하게 국제 수준보다 낮은 임금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구조적으로 낮은 임금 수준과 높은 노동 생산력이 결합되어 있는 국가에서만 가능한 구조입니다.
따라서 소셜 덤핑은 신흥 공업 국가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소셜덤핑(Social Dumping)은 경제적으로 선진국이면서 정부에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위해서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경비와 비용, 세제 혜택 부담을 절감해주는 방식으로 개발 도상 국가들보다 오히려 싸게 만들어주는 지원 정책과 구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소셜덤핑 뜻과 개념 설명
소셜덤핑 뜻(Social Dumping)은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국제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은 임금 수준을 유지하여 제품 생산의 원가를 절감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된 제품을 해외 시장에서 싼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소셜 덤핑은 구조적으로 임금 수준이 낮으면서 양질의 노동 생산력을 활용할 수 있는 신흥 공업 국가에서 가능한 현상입니다.
소셜덤핑(Social Dumping)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부당한 행위이기도 합니다. 소셜 덤핑은 비용적 측면에서의 의미가 강하며 특정 국가에서 외국 기업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 국내에 외국인이 투자를 할 경우 각종 비용과 세금 혜택을 부여하는 정부의 제도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소셜 덤핑의 2가지 의미]
구분 | 내용 |
1 | 낮은 임금 수준을 유지하여 제품을 해외 시장에 싼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 |
2 | 외국 기업들의 투자 유치를 위해 각종 비용과 세금 혜택의 정부 지원 제도 |
소셜덤핑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의 상품 가격이 경쟁 국가보다 가격이 더 싸야 하고 국내의 가치와 생산 가격, 비용 가격보다도 싸며 국내 시장이나 다른 국가나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도 싼 가격에 판매되는 형태이어야 합니다.
소셜 덤핑(Social Dumping)의 사례로는 2가지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1919년에 영국에서 일본의 면제품에 대한 재패니즈 덤핑(Japanese Dumping)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너법(Banar Law)을 제정하여 영국보다 낮은 노동조건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수출을 모두 소셜 덤핑으로 규정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두번째는 2015년에 브라질에서 현지 맥도널드에 대해 브라질 노동조합들이 이를 소셜 덤핑으로 규정하고 노동법 위반으로 소송을 제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브라질의 맥도널드 사례에서는 맥도널드 매장 안에서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휴식 시간이 없는 2교대 강요, 고용 계약 상 맥도널드 매장 직원들에게 최저 임금도 준수하지 않았다는 것을 소셜 덤핑의 이유로 삼았습니다.
소셜덤핑은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가에서 저임금을 이용하여 저렴하게 생산한 노동 집약적 제품들을 선진 국가의 시장에 수출하는 것도 소셜덤핑으로 인정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 국가의 노동 임금이 국제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으면 해외 수입국에 비해 싼 가격에 수출할 수 있게 되어 해당 국가의 생산자들 입장에서는 덤핑(Dumping)과 같게 되므로 소셜 덤핑(Social Dumping)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여기서 덤핑(Dumping)은 가격 차별을 의미하며 채산을 무시하고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소셜 덤핑(Social Dumping)을 방지하기 위해서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에서 덤핑 방지세나 상계 관세, 긴급 수입 제한 등의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역외 생산(Offshore Production) 뜻과 개념 함께 보러 가기 >
오프 쇼어(Offshore) 뜻과 개념 함께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