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뜻, 2년 이상 근무한 인재를 위한 주식 매입 선택권

스톡옵션 뜻과 의미
스톡옵션 뜻과 의미

스톡옵션 뜻과 의미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봅시다.

스톡옵션 뜻과 의미 이해하기

스톡옵션(Stock Option)은 자사주식매입선택권입니다.

스톡옵션은 기업에서 임직원에게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와 나중에 임의대로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옵션을 의미합니다.

이는 장래에 기업이 운영하는 비즈니스를 크게 성공시켰을 때 주식이 액면 가격보다 시세가 훨씬 올라가게 되었을 것이고 이 경우 주식을 액면가나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미리 부여하는 개념입니다. 이로 인해 회사의 임직원들은 자기 회사 주식을 액면가나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구입해서 주가 변동에 따른 차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권리입니다.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는 스톡옵션을 인센티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은 유능한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고 유능한 인력을 장기간 확보하기 위해서 스톡옵션 제도를 운영하게 됩니다. 미국은 유력한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의 75% 이상이 스톡옵션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직원 입장에서는 회사가 크게 성장하였을 때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위한 동기 부여를 통해서 더 많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스톡퍼처스제(Stock Purchase)는 종업원 자사주 구매 제도이며 임직원이 자사주를 사면 회사는 일정 비율만큼 무상으로 주식을 지급하는 일종의 주식 보너스 제도입니다. 스톡퍼처스제도는 스톡옵션과 마찬가지로 근로자들의 의욕을 고취 시키고 주가 상승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경영권 방어를 할 수 있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는 제도입니다.




스톡옵션 뜻과 정의에 대한 설명

스톡옵션은 회사의 주식을 일정한 행사 기간 안에 미리 정한 행사가액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장래에 기업의 사업이 크게 성공하였을 경우 주식을 액면가나 시세보다 훨씬 더 낮은 금액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으로 스톡옵션을 받은 직원 입장에서는 회사의 사업이 크게 성공하였을 경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톡옵션은 주식 자체를 인수하거나 양도 받은 것은 아니며 주주의 권리가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주식을 행사 기간 안에 행사가액으로 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물론 스톡옵션을 통해서 주식을 매수하면 주주가 되며 주주로서의 권리가 생기게 됩니다.

스톡옵션은 일정 기간 동안 유능한 인재를 붙잡아 둘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톡옵션을 직원이 행사하여 큰 차익을 얻었다면 수혜를 받고 나서 직원이 다른 회사로 이직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스톡옵션은 아무에게나 부여되는 권리는 아닙니다. 주식회사가 스톡옵션을 무분별하게 직원들에게 발행할 경우 기존 주주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것이므로 스톡옵션 부여 대상자를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스톡옵션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회사의 설립이나 경영과 기술의 혁신을 위해 크게 기여한 직원이나 앞으로 그러한 능력이 있는 인재를 대상으로 하며 2년 이상 근무를 하거나 현재 재직 중이어야지만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장된 주식회사의 경우는 총 주식 발행 주식 수의 15%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비상장주식회사도 10%를 초과할 수 없도록 제한됩니다.

[스톡옵션 뜻과 의미 바로 알기]

스톡옵션 뜻과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