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효과 뜻? 2명 이상이 합쳐 더 커지는 힘

시너지효과 뜻과 개념
시너지효과 뜻과 개념

시너지효과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시너지효과 뜻과 개념 설명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힘을 합쳤을 때 상승 작용으로 각자 지닌 힘의 합 보다 더 큰 힘이 발휘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시너지효과 뜻은 전체적 효과에 기여하는 각 기능의 공동 작용과 협동을 의미합니다.

시너지효과는 종합효과, 상승효과라고도 부릅니다.

기업에서는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해 특정 생산 자원들을 다면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추구합니다. 기업 활동에서는 대기업의 제품 비용이 중소기업의 제품보다 유리하고 상승효과와 누적효과가 보다 크게 기능하기 때문에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너지는 함께 일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어인 Syn-ergo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여러 경제 주체가 하나라 힙치게 되면 자산의 공동 이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용의 감소를 얻을 수 있고 이로 인해 전체적인 생산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너지 효과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더 잘 발현될 수 있습니다.

시너지효과는 기업 간 인수나 합병의 근거로도 사용됩니다.

시너지효과는 특히 기업에서 집단지성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너지효과 뜻과 의미 이해

시너지효과 뜻(Concept of Synergy effect)은 분산되어 있는 개인이나 집단 보다 서로 통합하고 적응하여여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장점들로 얻어지는 긍정적인 상승 효과를 의미합니다.

하나의 기능이 다중으로 이용될 때 절약되는 부분도 있으며 서로 궁합이 맞는 주체 간 협업과 협력을 통해서 만들어내는 더 큰 힘이 기업과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시너지효과는 증폭 효과입니다. 1 더하기 1이 2가 이난 3 이상의 효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기업에서는 업무의 시너지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여러 주체들이 협업하여 과제를 추진하도록 합니다.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움직여서 각자의 힘을 발휘하기 보다는 궁합이 맞는 팀원들이나 부서 조직 간 힘을 합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너지 효과는 두 개 이상의 요소들이 서로 상호 작용을 통해서 발휘하는 더 큰 힘과 효과입니다. 통합을 통해서 요소들의 개별적으로 합쳐진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개념입니다.

시너지효과는 자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기러기 비행입니다. 기러기들은 먹이와 따뜻한 곳을 찾아서 장거리를 비행하는데 개별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무리 지어서 비행하며 가정 선두에 있는 기러기가 뒤에 있는 기러기들이 저항을 덜 받아서 더 많이 비행할 수 있도록 비행하는데 선두에 있는 기러기들이 지치면 뒤에 있는 기러기들과 교대하면서 서로 보충해줍니다. 이로 인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보다 더 빠르고 먼 거리를 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들도 스터디 그룹 활동 등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기업들은 조직 내 조직 구성원들과 부서 간 협업을 통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조직구조를 지속적으로 개편합니다.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직원들끼리 묶어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시너지효과와 반대되는 개념도 존재합니다. 시너지효과의 반대 개념은 링겔만 효과입니다. 링겔만 효과는 조직간의 갈등과 업무 효율성의 저하로 통합이 오히려 성과를 저해하는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