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 의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애자일 의미에 대한 설명
애자일(Agile)은 민첩하게 움직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이클이 매우 짧은 주기를 반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뜻합니다. 애자일은 빠르게 만들어서 여러 번 배포하는 개발 기법입니다.
애자일 방법론에서는 대략적인 계획과 비즈니스 요구사항만을 가지고 개발을 시작하게 되며 짧은 주기로 단기간에 개발과 배포를 반복하면서 단계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완성 시켜 나가는 방법입니다. 애자일은 폭포수 방식의 프로젝트 방법론과 대비되는 방법론으로 애자일은 워터폴 방식과 다르게 다양한 사양 변경과 요구사항의 변경, 기능 추가에도 쉽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자일에서는 짧은 주기의 사이클이 반복됩니다. 애자일에서 반복되는 사이클은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부릅니다.
Agile이라는 단어는 “날렵한”, “민첩한”, “기민한” 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형용사입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이제 디지털 프로젝트 영역에서 대표적이고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과 방법론의 하나가 되었으며 개발 대상과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작은 단위의 주기로 나눠서 하나의 반복 주기 안에서 기획,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가 이루어지고 결과물이 나오면 피드백을 통해서 다시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완성해나가는 방법입니다.
반복 기간은 일반적으로 1주에서 4주 사이의 기간이 됩니다. 각각의 반복은 작은 규모의 개발 프로젝트와 비슷합니다.
애자일 의미에 대한 이해
애자일(Agile)은 짧은 개발 사이클을 여러 번 반복해서 완성해나가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입니다.
애자일에서는 빠르게 개발하고 여러 번 배포해서 완성품을 만들어 나가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애자일에서는 대략적인 사양으로 먼저 개발을 시작해서 진행 과정에서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서 여러 번 수정하고 변경하고 반영을 반복하면서 완성도를 높여 갑니다. 애자일에서는 이터레이션이라고 하는 여러 번의 사이클을 통해 궁극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모습의 서비스로 완성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애자일 개방 방법론의 경우 계획, 개발, 출시에 대한 개발 주기를 여러 번 반복하여 개발 환경에 맞게 요구사항이 추가되고 변경되게 되며 결과적으로는 고객에게 더 빨리 결과물을 내놓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고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서 민첩하고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간계 시스템과 같이 데이터 관리와 시스템 관리가 매우 엄격한 개발 케이스의 경우이거나 대규모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차세대 프로젝트 규모이거나 기업에서 무엇을 만들지가 명확하고 디테일한 경우, 또는 엄밀한 시스템 사양을 개발할 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론입니다.
Agile은 빠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애자일 개발 방법론도 근본적으로 이러한 빠르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정해진 계획대로 진행하는 전통적인 개발 방식이 아니라 개발 주기를 짧고 반복적으로 진행하며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가는 방법론입니다.
또한 애자일 개발은 문서 작업과 설계에 집중하기 보다는 실질적인 프로그래밍에 더 집중하는 개발 방법론입니다. 애자일 개발 방법론은 2000년도 초부터 시작되었습니다. 1990년대까지는 많은 개발자들이 오랜 기간 동안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워터폴(Waterfall) 방식의 프로젝트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서비스와 디지털플랫폼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변화에 대응하고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대안과 대책으로 등장한 개발 방법론입니다.
애자일 의미에 대한 추가 설명
애자일 의미는 기술 혁신이 빠르고 사용자의 요구사항도 불명확한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효과적이고 유연하게 진행하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과 디지털 서비스기획과 관련된 영역에서 적합한 프로젝트 진행 방법론입니다.
애자일은 데브옵스(DevOps) 조직을 구성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애자일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인력과 기업 문화가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관계자들 사이에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애자일 개발 팀은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참가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서 추진해야 합니다.
현재 애자일을 지원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가 시중에 나와 있으며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것도 애자일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에서는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애자일 프로젝트의 리더는 프로덕트 오너이며 워터폴 프로젝트의 리더는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와는 역할과 성격이 다릅니다.
스크럼은 애자일 가치관을 활용한 개발 방법입니다. 스크럼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0일 단위의 개발 주기를 잡고 스프린트(Sprint)라는 주기를 반복하면서 특정 기간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스프린트 백로그는 특정 기간 동안 필요한 구체적인 개발 task들에 대한 목록입니다.
애자일 의미는 최근 IT 개발 영역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빠르고 민첩하다는 특징을 살려서 필요할 때 인재들을 모아서 유연하고 빠르게 조직한다는 의미에서의 애자일형 조직, 현실과 상황에 맞춰서 빠르게 경영 판단을 한다는 의미에서 애자일 경영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애자일이라는 개념과 애자일 의미가 IT 영역 만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전 영역에 걸쳐서 사용되는 광범위한 대명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애자일 방식은 개발 환경을 고려하여 고객과 개발자에 더 중심을 둔 방법론입니다. 계획과 프로세스에 집중하고 기존의 고정적이고 보수적인 개발 체계를 강요하기 보다는 개발자의 능력에 따라 개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애자일 방식의 프로젝트 진행과 방법은 지금의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앞으로도 더 많이 중요해지고 기대가 되는 프로젝트 방법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