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길복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영화 길복순 개요
영화 길복순은 우리나라 액션 영화이다.
러닝타임은 137분이고 2023년 3월에 개봉한 영화이다. 감독은 변성현 감독이다.
주인공 길복순 역을 맡은 전도연, 차민규 역을 맡은 설경구, 길복순 딸 역을 맡은 김시아, 차민규의 여동생 차민희 역을 맡은 이솜, 한희성 역을 맡은 구교환, 오다 신이치로 역을 맡은 황정민이 출연한다.
길복순은 청부 업계의 전설적인 여자 킬러인 길복순이 회사와 재계약하기 전에 당하거나 당하지 않고 공격하거나, 회사와 피할 수 없는 대결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를 스토리로 한 영화이다.
영화 길복순 줄거리
길복순은 킬러가 본업이다.
그리고 그녀는 10대인 딸이 있다. 딸은 자신의 엄마가 킬러인 줄 모르고 살아간다. 그도 그럴 것이 길복순은 자신의 본업을 철저하게 감추고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이벤트 회사라고 속이고 살아가고 있다.
영화의 첫 장면에서는 재일 교포 2세 야쿠자인 오다 신이치로와 길복순의 대결로 시작한다. 대등한 싸움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처음에는 칼과 도끼로 싸우지만 마지막에는 길복순이 총으로 쏘고 싸움을 간단하게 끝내버린다.
한편 길복순은 자신의 딸 길재영과 함께 뉴스를 보다가 우정식 의원의 아들이 부정 입학 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고 아들의 부정 입학을 정면 반박한다고 나오지만 세상이 불공정 하다기 보다 정당하게 경쟁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딸이 엄마에게 오히려 가르친다.
이벤트 회사는 사실 MK라고 불리우는 킬러들을 관리하는 회사이다. 그리고 여기 대표는 차민규이다. 차민규는 자신의 여동생인 차민희랑 같이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MK에서 정한 규칙은 딱 세 개였다.
첫째, 미성년자는 죽이지 않을 것이고 둘째, 회사가 허가한 작품만 할 것이고 셋째, 회사가 허가한 작품은 반드시 트라이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규칙은 MK대표인 차민규가 정한 규칙이다. 피 묻은 칼을 보내는 것은 전통적으로 도전장이며 반드시 한 명이 쓰러질 때까지 싸워야 하는 룰도 존재했다.
길복순의 딸은 사실 동성애 문제가 있었다. 그녀의 딸도 그러한 비밀을 숨기고 살아가고 있었다.
MK 회사에서는 킬러들을 양성하고 있었는데 여기에 에이스인 김영지가 있다. 김영지는 차세대 킬러 답게 엄청난 싸움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길복순에게 매직 하나로 제압 당한다.
길복순은 MK회사와 재계약 문제가 남아 있었다. 길복순은 재계약을 하지 않고 더 이상 이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리고 그녀는 마지막 일을 맡게 되는데 알고 보니 뉴스에서 보았던 의원의 아들을 타깃으로 한 미션이었다. 그것도 아들의 아버지인 의원이 주문한 미션이었다.
어떤 미션이든 절대 실패하지 않는 길복순은 이번 미션에 대해서는 일부러 실패한다. 즉, 해당 작품을 포기했다. 이는 세번째 규칙에 위배되는 일이었다.
길복순이 일부러 포기했다는 사실을 눈치챈 차민희는 회사 미션으로 길복순을 제거하라는 지령을 내린다. 그것도 길복순을 존경하는 킬러들에게 말이다. 길복순을 쓰러뜨리면 킬러들이 모두 동경하는 MK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고 조건까지 내건다.
이로 인해 같이 술 한잔 하던 킬러들이 모두 길복순을 공격한다. 그 자리에는 길복순을 존경하면서 사랑하는 사이인 한희성과 차세대 킬러 김영지도 있었다.
MK에는 킬러들마다 등급이 있었는데 한희성은 실력만 놓고 보면 최고의 등급이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낮은 등급에 속하는 킬러였다. 그런데 길복순을 제거하는 미션을 받자 바로 공격에 들어간다.
여러 명의 킬러가 한명인 길복순을 공격하는데 길복순은 오히려 이러한 상황을 즐기고 입가에는 미소가 띄워진다.
마지막에는 김영지는 더 유리한 길복순 편에 선다. 하지만 어이없이 차민규 대표에게 쓰러진다.
길복순은 이 사건을 계기로 회사를 상대로 싸운다.
미자막에는 차민희를 제거하고 피 묻은 칼을 차민규에게 보내서 마지막 대결을 펼친다.
차민규는 엄마의 본 모습을 딸이 볼 수 있도록 싸움 장면을 영상으로 딸이 태블릿으로 볼 수 있도록 세팅해 놓았는데 딸은 그 장면을 보고도 모른척한다.
영화 길복순 평가
영화 길복순은 2023년에 개봉한 우리나라 한국 영화 중 최고의 화제작이다. 넷플릭스로 공개된 영화이고 공개된 후로 2주 연속 비영어권 영화 부문에서 전세계 1위를 차지한 영화이다. 그만큼 재밌는 영화이다.
다른 영화에서도 킬러들이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내용은 있지만 대기업 같은 킬러 회사가 있다는 것은 색다른 설정이었다. 그리고 길복순은 액션 영화이지만 액션이 화려하지 않는다.
다만 정확하고 효율적인 공격이 주로 나온다. 가장 화려한 액션은 영화 첫 시작 장면에서 황정민과의 대결인 것 같다. 영화의 첫 시작 장면이 집중하게 만들었고 이 영화가 얼마나 재밌을 것인지에 대해서 암시하는 역할을 했던 것 같다.
엄마로서의 역할과 킬러로서의 역할이 대조를 이룬다.
영화에는 다양한 세상의 규칙과 금기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금기를 깨뜨리고 싶었다기 보다 엄마와 딸에게 비밀이 있다는 설정을 위해서 넣었다고 한다.
킬러 회사에 대기업 회사가 있고 킬러들의 등급에는 A급, B급, C급이 있다는 것도 인상 싶었다.
그리고 영화에는 미리 계산해보는 수 싸움의 장면들도 많이 나온다. 이러한 장면들이 사실 좀 헷갈리게 만드는 부분은 있다.
전체적으로 스토리가 좋고 재밌다.
이러한 액션 영화 좋아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봐야 할 영화이다.
다른 재밌는 액션 영화도 함께 소개한다.
그리고 최신 영화 중 영화 길복순과 비슷한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도 함께 보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