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베조스는 누구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제프 베조스는 2023년 기준 세계 부자 순위 1위입니다.
제프 베조스는 누구?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세계적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창업자입니다.
제프베조스는 2023년 기준 세계 최고의 부자입니다.
제프베조스는 냉정한 분석을 바탕으로 인터넷 서점을 선택했던 아마존의 창업자라고 불립니다.
그가 아마존을 처음 시작할 당시에, 전자상거래용 상품으로 유명한 20가지 품목의 목록을 작성하고서 어떤 사업을 할지 최종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는데 당시 최종적인 선택은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영문 서적으로 150만권에 이르는 전 세계의 책을 취급하였는데 실제 오프라인 상점은 존재하지 않았고 대형 창고만을 세워 재고를 관리하였습니다.
제프베조스가 온라인 사업 아이템으로 책을 선택했던 이유는 옷과 같이 색이나 사이즈별로 나눠져 있지 않고 단순할 뿐만 아니라 음식처럼 보관이 어렵지 않고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고려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에 대형 창고를 세워서 재고를 관리하고 온라인 상에서 주문을 받아서 전자상거래 사업을 처음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제프 베조스는 첫날의 철학인 “Day1 Philosophy”의 신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프 베조스는 매일이 첫날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비즈니스에서 첫날에 중요한 것은 과정이나 방식 보다는 결과이며 과정에서 발생하는 Day2가 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항상 Day1의 마음가짐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제프베조스는 사소한 것 하나하나 모두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챙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제프베조스는 1999년 타임즈에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제프 베조스에 대한 설명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아마존의 공동 창업자입니다.
제프베조스는 1964년 1월 12일 미국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에서 태어났습니다. 제프베조스는 1986년에 프린스턴대학교의 컴퓨터 과학 학부를 졸업한 다음 금융업계로 취직하였습니다. 당시 뉴욕 월스트리트에 위치한 헤지 펀드 데이비드 E 쇼 Company에서 부사장으로 근무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규모가 1년 사이에 2,300배로 성장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모든 것을 갖춘 온라인 상의 오프라인 매장을 생각하면서 바로 실천에 옮겼습니다.
제프베조스는 1994년 아마존의 전신인 카다브라닷컴(Cadabra)를 창업하였습니다. 그는 아마존을 창업하기 위해서 뉴욕의 금융 기업을 퇴직하고 시애틀로 이주하였고 1994년 7월에 아마존의 전신 카다브라를 창업한 것입니다. 그리고 1995년에는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음악, 영상, 일상용품등을 판매하였고 지금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아마존의 상호명과 로고는 Amazon에서 볼 수 있듯이 A부터 Z에 화살표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에 모든 상품이 갖춰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고의 형태는 웃는 얼굴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존은 콘텐츠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아마존에는 실물 콘텐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도 판매하고 단순히 책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콘텐츠를 파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아마존은 책을 팔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모든 콘텐츠를 파는 곳으로 변화하였고 쉽고 저렴하게 고객이 원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혁신하였습니다.
기업이 벌어들인 돈으로 다시 남김없이 투자하는 성장 전략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까지 개척하면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AWS입니다. 지금은 인공지능 영역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장터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서 킨들 파이어라고 하는 태블릿PC도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마존 기업이 없지만 일본에는 아마존 기업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2000년부터 아마존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시작되었는데 온라인에서 책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일본 아마존은 일본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제프베조스는 2000년에 우주 사업을 하는 블루 오리진(Blue Origin) 기업을 설립하였습니다. 블루 오리진은 민간 로켓 회사입니다. 제프 베조스도 일론 머스크(Elon Musk)와 마찬가지로 우주에 관심이 많은 인물로 누구라도 우주에 갈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여 수직으로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는 로켓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프베조스는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회원입니다. 제프 베조스의 배우자는 매킨지 베조스(Mackenzie Bezos)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