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 개념? 주가의 변동을 표현한 지수(2가지)

주가지수 개념에 대한 설명
주가지수 개념에 대한 설명

주가지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주가지수 개념에 대해 알기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는 주식 가격의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를 의미합니다.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은 주식의 전반적인 변동을 나타내기 위해서 개별 주식의 주가 변동을 종합하여 일정 시기의 주가를 100으로 두고 비교 시점의 주가 수준과 비교하여 산출하는 지수입니다.

주가 지수는 다우-존스 방식과 시가 총액 방식 2가지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가 지수는 증권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표현하기 위해서 개별 주가들을 정해진 방법에 의해 계산하여 산출되는 주가지수인 것입니다. 주가 지수는 한 국가의 경제 상태와 현황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는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이 있습니다.




주가지수 개념에 대한 설명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는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가격을 일정한 방법으로 계산한 지표입니다. 주가 지수는 주식 가격이 올랐는지 내려갔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되는 값입니다.

주가지수(Stock Price Index)는 주식 가격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서 개별 주식들의 주가 변동을 종합하여 일정 시기의 주식 가격을 100으로 놓고 비교 시점의 주가 수준과 비교하여 산출하고 작성하는 지수입니다.

주가 지수를 산출하는 방식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주가 지수를 산출하는 2가지 방식은 “다우-존스 방식”과 “시가총액 방식”입니다.

[주가 지수 산출 방식]

구분내용
1다우-존스 방식
2시가 총액 방식

다우-존스 방식은 각 종목의 규모에 관계 없이 지수 산출에 채택된 종목의 가격을 산출하고 평균하여 비교해보는 주가 평균 방법입니다. 다우-존스 방식은 미국에서 1884년부터 사용된 방식입니다. 다우-존스 방식은 지수 산출에 채용된 종목의 규모와는 상관 없이 산출된 가격을 평균해보는 방식입니다.

시가 총액 방식은 각 종목들의 주식수를 가중치로 하여 시장 가액을 합계하여 비교해보는 방법입니다. 시가총액방식은 상장 주식수를 주가와 곱해서 전체를 합산하는 가중 주가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 지수로는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이 있습니다.

주가지수들은 한국 거래소 상장과 등록되어 있는 주식의 시장 가격을 바탕으로 작성됩니다. 주가지수는 주식 가격의 동향을 가장 잘 표현하고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들입니다.

주가지수가 오르면 주식 가격이 오른 주식들이 많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주가 지수가 내려가면 주식 가격이 내려간 주식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가지수는 한 국가의 경제 상태를 잘 보여줍니다. 그래서 증권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국가적 관점에서 국가 경제 지표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 통계청에서는 경기와 경제 전반의 흐름을 보여주는 지수를 구할 때 코스피(KOS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주가 지수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리고 주가 주주시는 투자 판단의 지표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 입장에서도 늘 신경 쓰는 지표입니다.

주가 지수는 어떻게 보면 전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error: 우클릭이 불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