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먹통 사태가 2번째로 발생하였다. 무슨 내용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카카오톡 먹통 사태 개요
카카오톡 먹통 사태가 2023년 5월 8일 월요일에 발생하였다.
약 20분간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었다. 카카오톡에 아예 로그인이 안되었는데 지난번 카카오톡 오류 사태에 이어 2번째로 발생한 먹통 사태이다. 2022년 10월 데이터센터 화재가 매우 컸고 12월 장애 재발 방지 대책을 담은 다짐 보고서까지 발표했지만 이번에 다시 발생한 것이다.
그리고 올해로 치면 올해 들어 2번째 먹통이며 카카오에서는 불편을 겪은 분들께 사과하였다. 네트워크 오류로 추정된다. 장애는 바로 복구된 상태이다.
시스템적인 사건 사고는 발생할 수 있지만 좀 더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2번째 카카오톡 먹통사태는 사실 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카카오톡 먹통 사태 내용
2023년 5월 8일 월요일 어버이날 오후 1시35분부터 54분까지 약 20분간 카카오톡 먹통사태가 발생했다.
카카오톡을 PC에서도 많이 사용하는데 카카오톡에 로그인을 시도하게 되면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라는 안내 팝업이 뜨고 더 이상 진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내부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출되는 것이다. 일부 사용자들의 경우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아예 전송되지 않거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지 못했다.
사람들은 처음에 와이파이 문제인줄 알았지만 와이파이는 정상이고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PC카톡이 안되니까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업무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PC 카톡으로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중요한 업무를 하고 있었던 사람들은 매우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것이다. 일을 하고 있는 중간에 끊긴 상황이기 때문에 당황한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카카오톡 먹통 사태 의미
이번 카카오톡 먹통사태는 내부 시스템 설정 오류로 파악되고 있다.
카카오 에서는 고객의 불편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하였고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하겠다고 방침까지 세웠다.
카카오톡 먹통 사태는 지난 2023년 1월에도 9분간 메시지를 받거나 보낼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하였고 2022년 10월에는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서 약 5일간 카카오 전체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우리나라에 대 혼란을 가져다 주었었다.
기업 내부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상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과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카카오는 민간 기업이지만 국가기관 통신망과 다를 바 없는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카카오가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국민적 선택에 의해서 사업이 클 수 있었기 때문에 카카오도 이에 대한 보상 체계 구축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카카오톡 먹통사태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