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은행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특수은행 뜻과 개념 알기
특수은행(Specialized Bank)은 일반 은행이 담당하기 어려운 부문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은행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일반은행은 은행법에 의해 설립되고 규제를 받는 예금은행과 상업은행을 말합니다.
특수 은행을 특별 은행이라고도 부릅니다.
중앙은행(Central Bank)인 한국은행도 특수은행에 해당합니다.
특수은행(Specialized Bank)은 일반 상업 금융의 취약점을 보완하고 국민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은행입니다. 특수은행은 특수은행법에 의해서 설립된 은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수은행에는 한국은행,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이 있습니다.
특수은행 뜻과 개념 설명
특수은행(Specialized Bank)은 특별법에 의해서 특별한 업무를 행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특수은행(Specialized Bank)은 특수은행법에 의해서 설립되고 운영됩니다. 국가적 차원에서 특수 은행을 통해 특정 부문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여 일반 은행의 기능의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고 균형적인 국민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특수은행에는 한국은행, 한국수출입은행, 기업은행이 있습니다.
특수은행(Specialized Bank)은 특별법에 의해서 설립되고 운영되기 때문에 은행법에 따라 설립되어 업무를 하는 일반 은행과는 대비됩니다.
특수 은행은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대신 개별적인 특수 은행법에 의해 설립되고 운영됩니다.
특수 은행은 일반 은행이 재원이나 채산성, 전문성 등의 제약으로 하지 못하는 특정 부문이나 필요한 자금을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하는 특정 부문에 대해서 자금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일반 은행이 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 할 수 있도록 만든 특별한 은행들입니다. 특수 은행을 통해 일반 상업 금융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국민 경제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특수 은행은 자금 운영 측면에서 상업 금융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금융기관들입니다.
특수은행은 국가적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행들은 한 국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국가에서도 은행에 대해 많은 역할을 기대하면서 규제도 들어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은행에서 하지 못하는 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즉 은행에는 다양한 제약들이 존재하고 이러한 제약들은 법으로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이 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해서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 은행들은 이러한 일반 은행들이 하지 못하는 일들을 할 수 있도록 특별하게 만들어진 은행들인 것입니다.
특수은행은 일반은행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하면서도 특정 부문에 대한 전문 금융 기관으서의 기능도 함께 담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수은행은 이러한 특별한 특성으로 인해 자금과 재원의 조달 측면에서도 민간 부문으로부터 예금 수입에 의존하는 일반 은행과 달리 재정 자금과 채권 발행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습니다.
은행의 종류로 은행을 중앙은행, 일반은행, 특수은행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특수은행은 한국은행,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