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킷통신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패킷통신 뜻과 개념 알기
패킷통신 뜻(Packet Mode Communication)은 데이터 통신을 위해 패킷(Packet)이라는 블록으로 분할하여 패킷마다 수취인 주소와 제어 정보를 붙여서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단위로는 헤더와 데이터부로 나뉘는데 헤더에는 패킷 수신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패킷의 최대 길이가 각 시스템 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각 시스템에서 정해져 있는 최대 길이보다 긴 메시지를 보낼 때는 몇 개의 패킷으로 분할해서 전송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패킷 통신이라고 하며 패킷 통신 방식을 통해 메시지를 분실하지 않고 정확하고 확실하게 상대방에게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회선교환 개념(Circuit Switching)은 한번 통신회선이 설정되게 되면 단말기 간 어떤 통신이 진행되어도 망은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는 부호와 전송 제어 절차, 전문 포멧에 제한이 없지만 통신이 진행되는 동안 한 명 밖에 통신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패킷통신은 한번에 여러 사람에게 보낼 수 있지만 회선교환은 한 명밖에 통신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패킷통신 뜻과 개념 설명
패킷통신 뜻(Packet Mode Communication)은 송수신하는 데이터를 패킷(Packet)이라고 하는 단위로 잘게 분할하여 하나씩 전송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패킷통신은 분할하여 구획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사람과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회선교환 개념(Circuit Switching)은 전화 회선과 같이 통신이 시작되고 통신이 끝날 때까지 하나의 회선을 점유하여 통신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회선교환에서는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을 때 해당 회선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패킷 통신 방식입니다. 패킷 통신은 동시에 여러 사람과 통신할 수 있습니다.
[패킷통신 뜻과 회선교환 개념 비교]
구분 | 내용 |
패킷통신 | 동시에 여러 사람과 통신할 수 있는 방식 |
회선교환 |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을 때 해당 회선을 사용할 수 없는 방식 |
패킷통신은 패킷교환(Packet Switching)이라고도 부릅니다.
패킷교환은 디지털 데이터 교환망 서비스이이며 축적 교환 방식의 일종입니다. 패킷교환에서는 단말기 간 상호 정보 송수신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발신 단말기에서 송출한 정보를 교환기가 먼저 수신하여 일단 기억장치에 축정해 놓고 망 안에서 고속으로 착신 단말기에 전송해주는 방식입니다. 이 때 망을 통해서 전송하는 정보와 메시지는 일정 길이의 패킷 단위의 블록으로 분할되어 각각의 패킷에 수신처 정보와 필요한 정보들을 포함시켜 전송하는 구조입니다.
패킷통신에서는 정보가 교환기의 기억장치에 일단 먼저 축적되기 때문에 한 개의 통신 회선에서 통신의 공백 시간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회선교환은 정보처리와 데이터 전송을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데이터 교환 방식의 일종입니다. 회선 교환은 교환기를 통해서 단말기간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일반 전화와 같이 단말기 간 접속 후에는 한 개의 직통 회선 처럼 연결됩니다.
패킷 통신의 경우 접속과 절단 등의 순서와 시간 등이 필요하지만 많은 상대방과 임의의 조합을 만들어야 할 때 회선교환 방식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효율적입니다.
회선의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는 bps가 있습니다. bps는 네트워크 상에서 1초 당 데이터 전송량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bps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빠른 속도로 통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실제의 의미는 속도보다는 효율을 의미하는 단위 개념입니다.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는 전화 회선 경유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구조를 회사 사무실과 자택 안에서 사용하는 랜(LAN)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Protocol)을 의미합니다. PPPoE에서는 전화 회선이 필요 없습니다.
PPPoE에서는 라우터(Router)와 같은 통신 기기 없이 고속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IPoE(Internet Protocol over Ethernet)는 랜(LAN)과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Internet)에 접속하는 프로토콜 규격입니다.
재해와 같은 상황에서는 전화가 연결되지 않는 것은 회선교환 방식이기 때문이며 재해가 발생하여도 이메일은 도착할 수 있는 것은 패킷 통신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