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유럽연합 뜻과 개념
유럽연합(EU)는 27개의 유럽 국가들의 연합을 의미합니다.
유럽연합은 EU(European Union)이라고도 부릅니다.
유럽의 정치와 경제를 통합하고 진정한 국가들 간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서 1993년 11월 마스트리히트조약에 따라 1994년 1월부터 시작된 유럽 공동체입니다. 유럽 연합은 1957년 유럽경제공동체 EEC(European Economic Community)가 모태가 되었습니다.
1967년 유럽원자력공동체인 EURATOM과 유럽철강석탄공동체인 ECSC와 함께 EC로 통합되었으며 유럽 공동체 EC는 유럽연합(EU)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처음 EEC 회원국은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였지만 이후에는 덴마크, 아일랜드, 영국,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오스트리아, 핀란드, 스웨덴, 키프로스, 체코, 에스토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타, 폴란드,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루마니아, 불가리아와 같은 국가들이 가입하였습니다.
유럽연합은 EU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EC 관할 분야에서 법적 주체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EC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유럽연합의 본부는 벨기에 브뤼셀에 있습니다.
유럽연합 뜻과 의미
유럽연합(EU)은 1994년 1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유럽공동체(EC)의 새로운 명칭입니다.
유럽연합은 유럽의 정치와 경제를 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유럽연합은 2012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유럽연합은 유럽공동체의 12개 국가의 정상들이 모여서 1991년 12월 네덜란드의 마스트리히트에서 경제통화 통합과 정치 통합을 위한 유럽연합조약을 체결하기로 하고 각 국가들의 비준 절차를 거치고 난 다음 1993년 11월부터 유럽연합조약이 발효됨에 따라 유럽의 정치 경제 공동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연합 EU는 3권 분립과 같이 입법, 사법, 행정부를 갖춘 국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EU는 독립되어 있는 주권 국가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국제기구와는 다르게 독자적인 법령 체계와 입법, 사법, 행정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통상, 산업, 농업과 같은 분야에 대해선 정책을 배타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동 정책을 확대하고 초국가적 기능을 강화시킨 형태가 됩니다.
유럽연합 회원국은 2013년 7월에 총 28개 국가였지만 2020년 1월 31일 영국이 브렉시트(EU 탈퇴)가 진행되면서 결과적으로 영국이 없는 유럽연합으로 총 27개 국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뜻과 개념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