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벤치마킹 뜻과 개념
벤치마킹(Benchmarking)은 경쟁자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벤치마킹은 기업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다른 회사의 장점을 배워오는 전략입니다.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서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타사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자기 혁신을 추구하는 회사의 경영 전략과 기법입니다.
기업 입장에서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설정하는 측정 기준으로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응용되었습니다. 미국의 포춘지사가 쉽게 아이디어를 얻어 새 상품 개발로 연결시키는 기법으로 소개하면서 벤치마킹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벤치마킹은 복제나 모방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벤치마킹은 단순하게 복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경쟁기업 또는 선도 기업의 제품을 복제하는 것이라기 보다 그 기업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서 배움을 통해 자사의 제품을 더 업그레이드하고 회사의 경쟁력을 갖추는 기법입니다.
벤치마킹 뜻과 의미
벤치마킹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사용하던 용어입니다.
벤치마킹은 원래 강물의 높낮이를 측정하기 위해서 설치된 기준점을 벤치마크라고 하는데 여기서 따온 말입니다. 그리고 벤치마킹은 경영 분야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경영 분야에서 처음 사용한 시기는 1982년으로 미국 뉴욕에서 체스터에서 열린 제록스 사의 교육과 조직 개발 전문가의 모임에서 였습니다.
벤치마킹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의 적용 분야와 벤치마킹의 상대에 대해서 이해하고 성과와 측정지표를 설정하며 운영프로세스를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핵심입니다. 적용 분야, 적용상대, 성과와 측정 지표, 운영프로세스가 벤치마킹의 4가지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벤치마킹은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업 전략입니다.
IT 분야에서도 벤치마크라고 하는 개념이 있는데 이는 벤치마킹과 다른 개념입니다.
[벤치마킹 뜻과 개념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