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뜻, 1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영향

게임이론 뜻과 개념
게임이론 뜻과 개념

게임이론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게임이론 뜻과 개념

게임이론(Game Theory)는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호 의존적 관계를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전략적 상황에서 어떻게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를 연구합니다. 게임이론에서는 의사결정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선호는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상대방의 반응과 행동을 충분히 고려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은 경제 행동에서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경우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이론입니다. 노이먼(John Von Neumann)과 모르겐스테른(Oskar Morgenstern)에 의해서 발전되었습니다. 노이먼과 모르겐스테른은 1944년에 게임이론과 경제 행태(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책을 출간하였고 이를 계기로 게임이론은 본격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게임이론은 1960년대에 미국에서 핵전략론의 도구로 군사나 안보 분야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사회학, 국제정치학, 국제경제학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에서는 각 행위자에 대해서 이기적인 존재로만 가정하고 규정해서 연구하기 때문에 가치론적 전제와 복잡한 경제 관계에 대해서 도식적인 틀 안에서 무리하게 설명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비판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이론을 통해서 현실을 설명하기 보다는 현실을 이론에 꿰맞추려고 한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전략적인 고려가 필요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적 상황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체계화 시킨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게임이론 뜻과 개념
게임이론 뜻과 개념

게임이론 뜻과 의미

게임이론에서는 경기자, 전략, 보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기자는 게임에 참여하는 주체이면서 사람일 수 있지만 기업이나 국가일 수 있습니다. 경기자의 수도 반드시 2명이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3명 이상일 수 있습니다.

전략은 경기자가 할 수 있는 가능한 행동입니다. 보수는 각 경기자들이 전략을 통해서 선택한 행동에 대해서 받을 수 있는 결과를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보수는 실제 금전적인 보상일수도 있지만 기수적인 효용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론에는 영합 게임(zero-sum game)이 있습니다. 영합게임에서는 게임 참가자가 서로 경쟁하고 그 결과로 한 사람의 이득은 곧 다른 사람의 손실로 나타나는 현상의 적대적 게임입니다. 포커, 동전던지기, 홀짝 게임이 대표적인 영합게임의 예입니다. 영합게임은 경제학과 군사학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게임이론은 응용 수학의 한 분야로 발전되었고 경제학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와 과점 시장에 대한 문제를 분석하는 틀로 발전되었습니다. 게임이론은 미시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위상을 얻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은 존 내쉬(John Nash)에 의해서 발전의 전기가 마련되었고 존 내쉬는 1994년 게임이론을 통해서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으로 수상하였습니다. 내쉬 균형 이론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이론에는 협조적 게임이론과 비협조적 게임이론으로 나누어집니다.

게임이론에는 죄수의 딜레마(Prisoner’s Dilemma) 게임이 가장 유명합니다. 죄수의 딜레마에서는 격리로 인한 의사소통의 통제로 협조 차단으로 인해서 최적의 선택이 불가한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치킨게임도 게임이론의 영역 중 하나입니다. 치킨게임은 양쪽에서 마주 보고 운전하는 운전자 입장에서 직진할 것이냐 핸들을 꺽어서 피할 것이냐를 선택해야 하고 게임 결과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4가지로 위험한 게임입니다.

[게임이론 뜻과 개념 설명]

게임이론 뜻과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