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소시엄(Consortium)이란? 2가지 뜻과 의미

컨소시엄 뜻과 개념
Concept of Consortium

컨소시엄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컨소시엄 뜻과 개념 알기

컨소시엄(Consortium)은 2가지 뜻과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여러 국가들이 협력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국가를 지원하는 방식이나 모임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건설 분야에서 대규모 건설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서 여러 기업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과 모임을 뜻합니다. 컨소시엄은 하나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업들과 전문가 집단들이 모여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집단적 연합체입니다.

컨소시엄을 통해서 하나의 국가나 기업이 혼자서 감당할 수 없는 영역을 여러 국가와 기업이 협력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합은 큰 규모의 사업을 진행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큰 터널 공사를 시공한다거나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건설하는 등 대규모 사업과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컨소 시엄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할 때 필요한 자금 조달이 좀 더 용이해지고 각자의 담당 업무와 역할이 비교적 명확하기 때문에 책임 소재의 구분도 명확합니다. 하지만 각자의 역할과 업무에만 충실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전체 진행 관점에서는 통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건설 분야 뿐만 아니라 대규모 IT 시스템 구축 사업과 프로젝트에서도 활용되는 방식입니다.




컨소시엄 뜻과 개념 설명

컨소시엄(Consortium)은 여러 국가들이 협력해서 경제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국가를 지원해주는 방식과 모임입니다.

컨소시엄은 국제 차관단이라고도 부릅니다.

여러 국가들이 공동으로 차관을 공여하는 형식입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제 계획에 대해서 선진국들이 경제 원조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채권국 회의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Consortium은 원조 제공 국가들이 모여서 원조 금액 만을 정하고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각 국가들과 원조 수입 국가의 두 개 국가 간 교섭에 맡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해당 방식은 많은 자금을 동원할 수 있고 원조의 중복을 피할 수 있으며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 국가 간 원조와 달리 원조 제공 국가의 정치적 목적에 이용 당할 우려도 적은 방법입니다.

Consortium은 국내와 국외 건설 공사의 수주에서 몇 개의 기업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있는 협회와 조합을 의미하기도 하며 동업 관계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Consortium은 라틴어로 동반자 관계나 협력 관계, 동지를 의미합니다.

Consortium은 혼자서 감당할 수 없는 규모 자금과 사업,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힘을 합쳐서 뭉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사업자가 있고 주사업자를 주축으로 해서 크고 작은 업체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2개 이상의 기업들이 임시로 하나의 회사 형태로 만들어서 입찰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연합 방식은 투자 위험 분산, 기술력의 상호 보완, 개발 이익의 분배가 중요합니다.

국가간 협력 관계, 기업간 협력 관계에서 정부와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는 개념입니다.

[Concept of Consortium]

컨소시엄 뜻과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