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지구온난화 뜻과 개념 이해
지구온난화는 지구의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여 지구가 더워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지구는 지표면의 열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지구에서 사는 생명체들이 춥지 않은 적당히 따뜻한 온도에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지구는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온실가스들을 통해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를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생명체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상 기후 변화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구온난화 뜻은 지구 대기 온도가 점점 높아지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산업혁명 이전에도 있었지만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석탄과 석유와 같은 화석 연료의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과도한 삼림 벌채 등으로 지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무들이 훼손되면서 과도한 지구 온난화 현상은 더 가속화되고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뜻은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지구 온난화는 온실효과와 관련이 높습니다. 온실효과를 통해 지구의 생명체는 살아갈 수 있는데 지구의 온실가스가 너무 많아지면서 지구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에너지기 대기 중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머물게 되면서 지구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는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구는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지구는 점점 여름의 세계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지구의 기온이 3도가 오르면 전 세계의 50여 개 도시가 물에 잠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는 폭우, 홍수, 폭염과 같은 이상 기후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전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는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모든 국가들은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재 라니냐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고온의 이상 기후가 나타나고 있어 경감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뜻과 의미 알기
지구온난화 뜻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지표에서 대기로 다시 방출되는 적외선을 흡수하여 마치 온실의 유리 지붕과 같은 역할을 하는 온실효과를 발생시켜 지구 표면의 온도가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즉 지구 온난화 뜻은 지구를 둘러 싸고 있는 대기 중의 온실가스가 너무 많아져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빠르게 올라가는 현상입니다.
이산화탄소 자체는 화학적으로 안정되고 유독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로는 생물에 아무런 직접적인 해를 끼치지 않는데 이산화탄소가 태양의 빛 가운데 짧은 파장은 통과시키고 긴 파장은 잡아두는 물리적 성질이 있어 이산화탄소량의 증가가 지구 온난화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적당한 온실효과는 지구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과도해질 경우 과도한 지구 온난화 현상은 많은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무분별한 산업화와 무분별한 자원의 개발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량이 과도하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며 이는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로 인한 결과로 지구 온난화가 심각한 지경까지 도달한 것입니다.
1950년대부터 40년 간 대기 중 이산화탄소 함유량은 0.031%에서 0.035% 증가하였고 지구는 지난 100년 간 약 0.74도 더워진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과거 1만 년이라는 기간 동안은 1도 상승하였는데 짧은 100년 기간 동안 온도가 빠르게 증가한 것은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20세기에 해수면 높이는 10에서 25센티미터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면 지구의 해수면 높이는 계속 높아져서 바닷물에 침수되는 지역들은 더 많아질 것이고 2070년에는 우리나라 온도도 지급보다 3도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가뭄, 홍수, 불볕더위, 이상 한파, 사막화 현상과 같은 이상 기후 현상을 발생시킵니다. 지구 온난화의 결과로 지구의 생태계와 인간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 각국에서는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를 선언하면서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으며 이를 법으로도 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탄소 중립을 선언하였고 2021년에는 탄소중립기본법을 제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률 37%를 달성하는 목표를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태양 에너지와 바이오 에너지와 같은 신 재생 에너지를 개발하고 공공 부문에서 에너지 절약을 강화하고 기업들도 ESG나 친환경을 고려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유도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노력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노력도 필요합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해야 하고 올바른 분리 배출이 필요하며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코드는 빼서 불필요한 에너지가 낭비되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나무를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목일이 있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또한 종이가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것을 막고 최대한 전자 영수증 사용과 같은 생활 속 실천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매연은 대표적인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므로 자동차 보다는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자동차를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로 교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