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효과 뜻? 2가지 관점의 가격 변화에 대한 반응

소득효과 뜻과 개념
소득효과 뜻과 개념

소득효과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소득효과 뜻과 개념 알기

소득효과는 어떤 상품 가격이 하락할 때 해당 상품의 수요량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소득효과는 2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즉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량의 변화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가 있습니다.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이로 인한 반응과 소비의 변화는 소득효과와 대체효과 2가지가 있는 것입니다.

소득효과(Income effect)는 가격의 하락이 소비자들의 실질 소득을 증가시켜서 가격이 하락한 상품에 대한 구매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는 실질소득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상대 가격의 변화에 의한 효과입니다.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를 가격효과라고 부릅니다.

소득효과는 영국의 경제학자 힉스에 의해서 주장되었고 소득효과는 소득분배이론에 응용됩니다.

소득효과는 자산 가치의 상승이 소비에 주는 영향인 자산효과와는 구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소득효과 뜻과 의미 설명

소득효과는 특정 상품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 나의 소득은 변하지 않았지만 가격의 변화로 구매력이 더 증가되었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한 상품 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소득효과와 구분되는 개념은 대체효과입니다.

대체효과는 특정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였을 경우 내 소득은 변하지 않았지만 해당 상품의 가격이 떨어져서 해당 상품을 더 많이 살 수 있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해당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는 효과입니다.

소비자가 특정 상품의 가격 하락의 가격 변화에 대체하는 방식은 이렇게 크게 두 가지인 것입니다. 공통적으로 가격의 하락에 따라 소비량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는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소득효과와 대체효과를 합쳐서 가격효과라고 합니다.

가격효과는 상품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소비량의 증가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소득효과는 실질소득이 예전보다 더 높아졌기 때문에 다른 상품들에 대한 소비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명목소득이 증가한 것은 아니지만 실질소득이 증가해서 발생하는 효과입니다. 대체효과는 해당 제품의 가격이 싸졌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더 많이 사는 것입니다. 대체효과는 정상재나 열등재와 관계 없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하락한 상품의 소비량이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