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경제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외부경제 뜻과 개념 설명
외부경제(External economy)는 한 경제주체의 행동이나 활동이 다른 경제주체에게 이득을 주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외부경제는 생산자나 소비자의 경제활동이 시장 거래에 의해서 발생하기 보다 제3자의 경제 활동이 직접적이거나 부수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입니다. 긍정적인 영향이라도 이는 시장의 실패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외부경제의 대표적인 예는 공공예방접종입니다.외부경제의 경우 해당 재화가 사회에서 필요하는 양보다 더 적게 생산하거나 더 적게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외부경제는 제3자의 경제 활동으로 받게 되는 영향이 이익인 경우입니다. 만약 반대로 제3자의 경제활동의 영향으로 손해가 발생하였다면 이는 외부불경제(External diseconomy)라고 부릅니다. 외부불경제는 대기오염, 소음과 같은 공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외부불경제도 시장의 실패이며 외부불경제의 문제점은 해당 재화가 사회적으로 필요한 양 보다 더 많이 생산되거나 소비되는 것입니다.
외부경제 효과가 있는 경우 시장기구가 완전히 작동을 하더라도 이에 대한 영향으로 자원의 최적배분을 달성하기 어렵게 됩니다.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금을 감면하거나 보조금을 지원하는 노력을 합니다.
외부경제 뜻과 의미 알기
외부경제(External economy) 긍정적인 외부성입니다.
외부경제는 개인의 행동이나 행위, 활동이 의도되었건 의도되지 않았건 간에 제3자나 환경,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반면에 외부불경제는 부정적인 외부성입니다. 외부불경제는 한 경제주체의 활동이나 행동이 다른 경제주체에게 손해와 손실을 주는 경우입니다. 외부불경제는 사회적 관점에서 발생하는 손실도 큽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생각지도 않고 의도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남에게 이득을 주기도 하고 반대로 남에게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만약 우리가 독감이나 코로나 검사를 받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개인 관점에서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독감이나 코로나 검사를 받고 이를 예방하게 되는데 이는 다른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사회 전체적으로 독감이나 코로나 발생 건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서 내뿜는 매연의 경우 내가 자동차를 타고 다님에 따라 이에 대한 영향으로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고 공기가 오염되어 사회 전체적으로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심지어 공기 오염으로 인해 지구온난화현상이나 열섬현상, 이상 기후를 만들어 내서 다른 사람에게 큰 피해를 주게 됩니다.
개인이 어떤 경제적 행동이나 활동을 하게 될 때 해당 행동과 활동이 의도하지 않게 다른 제3자에게 이익이나 손해를 주는 것을 외부효과라고 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을 경우에는 외부경제라고 부르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을 때는 외부불경제라고 하는것입니다. 외부 효과는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방해하고 결국 시장의 실패를 가져옵니다.
시장실패와 관련된 외부효과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기술의 진보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