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16가지 유형 중 ISTJ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ISTJ특징에 대해 알기
MBTI ISTJ유형은 원칙가, 세상의 소금형으로 정의됩니다.
ISTJ 특징은 책임감이 강하고 신중하며 조직적인 일처리를 잘합니다. 반복에도 능하고 치밀하며 비판에 강합니다. 조직에 충성을 바치는 사람입니다. ISTJ유형은 세상에 꼭 필요한 소금과 같은 존재입니다. ISTJ 유형의 사람들은 매우 꼼꼼하고 현실적이고 업무 중심적인 사람입니다. 책임감을 바탕으로 일하기 때문에 보증수표와 같이 신뢰를 줍니다.
ISTJ유형은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약합니다. 중요한 일보다 부차적인 일에도 집착하는 경향이 있고 지나친 결벽이 있기도 합니다. 또한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ISTJ유형의 사람들은 화려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고 조용하게 자신의 업무에 임하게 되고 그러다가 나중에 소리 소문 없이 중요한 역할을 맡는 책임자나 관리자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유형입니다. 항상 계획적이고 정해진 시간표에 맞춰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시간 약속을 매우 중요시하고 반대로 시간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기존의 방식을 선호하고 변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늘 해오던 방식을 고수합니다.
그리고 늘 신중하기 때문에 지나친 유비무환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항상 논리적으로 조직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신사임당이 대표적인 ISTJ유형입니다.
ISTJ특징에 대한 정리
MBTI ISTJ유형은 소금처럼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25%가 ISTJ일 정도로 ISTJ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따라서 ISTJ유형은 대표적인 한국 사람의 유형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조용하고 신중하고 내성적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는 ISTJ유형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준비성과 계획성이 철저하고 뛰어나며 올바른 원칙에 의해서 움직입니다. 양심적이고 청렴 결백한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는 ISTJ유형과 들어 맞습니다.
ISTJ유형은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라는 것 처럼 한번 시작한 일은 끝날 때까지 성실하게 끝까지 마무리하는 유형입니다. 또한 약속을 하면 끝까지 지키는 스타일입니다.
MBTI ISTJ특징은 회식을 좋아하지 않고 농담도 잘하지 않기 때문에 재미 없는 사람이나 다가가기 어려운 사람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시적인 관점에서 꼼꼼하고 디테일한 일에는 강하지만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일 추진에는 약합니다. 이면에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차적인 일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STJ특징은 깨끗하고 청렴 결백하며 양심적이고 성실하고 꼼꼼하고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착실합니다. 말에는 신뢰가 있고 약속을 잘 지키며 정확하고 합리적이고 책임감이 강합니다. 조용하면서도 진지하고 보수적인 성향입니다. 도전보다는 익숙한 환경을 더 좋아합니다. 모범적이고 빈틈이 없고 철저합니다. 확인하고 다시 확인하는 신중한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선비와도 같은 모습과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철두철미하고 치밀하며 반복에 능하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비판에 강하며 조직적 일처리를 잘하며 공과 사를 잘 구별합니다. 과거 경험을 매우 신뢰합니다.
자신의 결정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잘 파악하거나 고려하지 못하고 열린 사고로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을 잘 못합니다. 큰 그림에서 미래의 비전을 그리는 것을 잘 하지 못합니다.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변화를 거부하며 부차적인 일에 집착하고 지나친 결벽을 추구합니다. 현상의 이면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꼼꼼하게 디테일하다 보니 회계사, 감사, 국세청 직원, 공무원, 교사, 행정가 직업과 어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