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학스모그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광화학스모그 뜻과 개념 이해
광화학스모그(Photochemistric Smog)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가 대기 중에 있다가 태양광선 중 자회선과 화학반응을 일으켜서 2차 오염물질인 광산화물을 만들어 내어 대기가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변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광화학 스모그의 대표적인 원인은 자동차 배기 가스입니다.
광화학스모그는 미국의 로스엔젤레스에서 처음 발생하여 확인되었으며 이로 인해 광화학 스모그를 로스엔젤레스형 스모그 또는 LA형 스모그라고도 부릅니다. 광화학 스모그를 선진국 형 스모그라고 합니다.
광화학스모그는 태양 빛이 강하고 바람이 약한 날에 주로 발생하며 광화학스모그가 발생하면 맑은 하늘에 안개가 끼게 되고 대기는 뿌옇고 침침하면서 탁하다는 느낌을 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광화학 스모그에서 발생하는 색은 연한 갈색입니다.
광화학스모그는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게 되는데 사람에게는 눈의 점막을 자극하고 따가움을 느끼거나 눈병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폐수종을 유발시키고 목숨을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광화학 스모그는 여름, 한 낮, 맑은 하늘, 낮은 습도의 기상 조건에 발생합니다.
광화학스모그는 아주 작은 입자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일반적인 마스크를 통해서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광화학 스모그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집의 창문들을 닫고 되도록 외출을 삼가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화학스모그 뜻과 의미 설명
광화학스모그 뜻(Concept of Photochemistric Smog)은 차량의 통행이 빈번하고 번잡한 지역에서 자동차의 배기가스에 함유되어 있는 탄화수소와 질소산화물이 태양의 강한 자외선을 받게 되면서 옥시던트라고 하는 산화물을 생성 시키는데 이는 아황산가스와 함께 사람의 눈이나 목의 점막에 통증을 야기시키는 심각한 공해 현상을 의미합니다.
만약 광화학스모그와 관련되어 급성 중독일 경우에는 폐수종을 유발해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현상입니다. 광화학 스모그는 대도시의 교통 집중 지역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며 공중에 역전층이 발생하여 바람이 적은 날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백색스모그(White Smog)는 햇빛이 내리 쬐는 대낮에도 눈앞이 뿌옇게 흐려지는 현상입니다. 백색스모그는 선진국형 대기오염이라고 부르는 광화학 스모그 현상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서울이나 일부 대도시에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광화학 스모그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사람의 인체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대표적인 영향은 주로 눈에 발생합니다. 눈이 아프고 눈물이 흐르게 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호흡기와 관련해서도 목이 아프고 기침을 하게 되며 심지어 피부에도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호흡 곤란, 수족 마비, 현기증, 두통, 발한, 구토와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광화학 스모그는 식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초록색 잎의 엽록소를 파괴시켜 식물의 잎이 누렇게 변화시킵니다.
광화학 스모그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배기 가스를 줄이는 것입니다. 자동차 배기 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들이 있는데 오존주의보와 오존경보제 발령을 통한 방지 대책, 그리고 하이브리드자동차나 전기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의 생산과 사용, 그리고 의무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