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개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공지능 개념에 대한 설명
인공지능 개념(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컴퓨터로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 능력, 인지 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 판단 능력 등을 컴퓨터 시스템으로 구현합니다.
인공지능의 실체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주어진 로직과 데이터만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지만 AI프로그램은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다르게 사람이 직접 모든 로직들을 정의하고 지정할 필요가 없이 컴퓨터 스스로가 학습하고 컴퓨터가 스스로 자율성을 가지고 조건이 변화되더라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은 사람이 직접 모든 로직을 프로그래밍하여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 지능 스스로가 인간의 사고 방식을 활용하여 사람이 발견할 수 없는 불가능한 로직 영역까지도 계산하여 산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로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없는 사진에 찍힌 사람의 얼굴을 식별하거나 사진 속의 이미지가 어떤 이미지인지를 판독하고 식별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인공지능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챗 GPT입니다.
인공지능 개념에 대한 이해
인공지능 개념(Artificial Intelligence)은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처리를 스스로 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은 사람과 같이 지적인 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드는 프로그램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은 바둑이나 장기와 같이 스스로 학습하고 생각하고 판단하여 수를 둘 수 있는 영역에서도 활용됩니다. 현재 인공지능이 두는 바둑이나 장기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바둑 분야에서 인공지능 알파고가 프로 바둑 기사들을 이겼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은 더 나아가 이미지 처리와 같은 특정 영역에 특화된 탐색과 추론 영역에 활용되고 있고 사람이 할 수 없는 영역을 능가하는 성과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챗 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 영역에서 제3차 인공지능 붐이 열리고 있고 기업들과 국가들은 인공지능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은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학습에 의해서 스스로 발전하고 진화하는 소프트웨어이지만 로봇은 사전에 준비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등장하면서 서로의 장단점이 보완되고 있고 사람의 형상처럼 생긴 로봇이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처럼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는 가사 로봇과 같은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실제 실용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경우 데이터와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인공지능 스스로 판단력을 형성해 나가도록 하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개념 추가 설명
인공지능은 강인공지능과 약인공지능이 있습니다.
강인공지능은 인간처럼 다양한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인공지능입니다. 약인공지능은 바둑이나 채팅 영역에서 활용되는 약한 인공지능 수준입니다. 인공지능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고도화된 강인공지능이 아닌 약인공지능을 탑재한 경우가 많습니다. 약인공지능은 특화형 인공지능이라고도 부릅니다.
인공지능의 개발 언어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LISP와 Prolog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공지능 개발에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파이썬(Python)과 같은 빅데이터를 다루는 통계 라이브러리가 풍부한 언어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공지능은 사진 속에서 고양이를 구분해내는 영상 인식기술과 챗 GPT의 등장을 통해서 더 유명해졌습니다. 현재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자율주행 분야에서 응용하거나 보안이나 원격 진료와 의료 등의 분야를 넘어서 더욱 광범위한 분야에서 폭넓기 응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AI 알파고 수준이었지만 이제는 AI 유동인구 기술, AI 애완 로봇에서부터 소설을 쓰는 AI와 같이 실제 인간의 지능과 같은 인공지능과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 개발이 점점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현재 추세로 계속 발전해 나가면 언젠가는 인간과 인류의 지성을 초월하는 기술적 특이점이 도래될 것입니다. 현재 2045년을 기술적 특이점의 기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