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뜻(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DX 뜻(디지털 전환) 알기
DX 뜻(Digital Transformation)은 디지털을 통한 경영 변혁을 의미합니다.
DX는 디지털과 IT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문화를 변혁하여 경쟁 상의 우위를 확립하는 것을 뜻합니다. DX는 디지털 전환이라고 부릅니다.
DX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약어로 Trans를 X로 줄여 DX라고 표현합니다.
DX는 디지털 기술을 기업이나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구조를 혁신시키는 개념입니다. 기업에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구성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새로운 디지털 방식으로 혁신시키는 것입니다.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아날로그(Analog)에서 디지털(Digital) 형태로 변환하는 전산화(Digitization) 단계를 거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 단계를 지난 후 비즈니스 모델들을 변화 시키는 DX 단계를 통해 완성됩니다.
DX 뜻(디지털 전환) 설명
DX 뜻(Digital Transformation)은 기업이나 국가에서 디지털과 오프라인의 물리적 요소들을 결합시키고 통합하여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혁신하고 창출하며 변혁하는 경영 전략입니다.
디지털전환은 2004년 스웨덴의 에릭 스톨터만 교수가 “IT와 Good Life” 이라는 논문에서 처음 제시된 개념입니다. 스톨터만 교소는 IT 기술이 우리의 생활을 다양한 측면에서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이러한 개념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후 디지털을 통한 경영 변혁을 DX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DX는 디지털화가 진전되면서 사회 전체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발전시킨다는 개념이었으나 현재는 기업과 국가적 차원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채널과 비즈니스를 변혁시키면서 기업과 국가 스스로 디지털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비즈니스를 개혁하고 혁신 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Digital Transformation을 줄여서 DT보다는 DX라고 하는데 영어권에서 Transformation을 줄여서 X라고 하기 때문에 디지털전환은 DX로 통용됩니다.
기업과 국가가 디지털과 IT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문화를 혁신하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과 위상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는 전통적인 채널과 집단과 대립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과 ICT(정보통신기술)기술들을 활용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구조에서 디지털의 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DX는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기업 문화, 커뮤니케이션 방식, 시스템 인프라 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혁신시키는 경영 전략입니다.
기업들과 국가들이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만들어내면 궁극적으로 제 4차 산업혁명이 실현됩니다.
DX의 성공 사례들 소개
DX를 통한 성공적인 사례는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는 프레딕스(Predix)를 통해 디지털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모바일 앱과 사이렌오더 서비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디지털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나이키(Nike)의 경우, 온라인 상의 매출에 대해 아마존의 유통망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모바일 앱과 메타버스를 구축하여 새로운 유통 판매망을 구축하여 성공하였습니다.
우버(Uber)는 기존의 택시 서비스 구조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와 이용자를 연결시켜줌으로써 택시와 동일한 서비스이지만 새로운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어 성공시켰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포스코(Posco)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스마트 제철소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조업 장애율과 품질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량을 증가시켰습니다.
KB금융그룹에서는 고객중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민첩한 운영 관점에서 No1 금융플랫폼을 목표로 디지털 혁신을 진행하였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변혁하거나 새로 만들어내면서 디지털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기업이나 국가는 이러한 DX 변화의 흐름 속에서 혁신에 뒤처지면 공급망 재편이나 사업 재편 과정에서 경쟁력을 잃고 낙오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한 기업들은 DX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기업과 국가들은 DX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 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