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I 개념, 컴퓨터 1대에 데스크톱 2개 가상화




VDI 개념 설명
VDI 개념 설명

VDI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VDI 개념에 대한 설명

VDI 개념(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은 데스크톱 가상화를 의미합니다.

VDI는 컴퓨터 1대에 데스크톱이 2개인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가상화를 통해서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와 동일한 화면을 나의 컴퓨터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구성입니다.

나의 컴퓨터의 본래 화면과 데스크톱 가상화의 화면을 함께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데스트톱 가상화는 집에서 재택근무가 가능하게 해주거나 회사 내에서도 회의실에서 나의 컴퓨터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집에서 회사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로그인한 다음 실제 실행과 처리, 데이터 처리들은 회사 컴퓨터와 회사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집에 있는 나의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회사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회사 컴퓨터와 시스템에서는 나의 컴퓨터로 화면을 전송해주고 나의 컴퓨터로는 회사의 컴퓨터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VDI 개념에 대한 이해

VDI 개념(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은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 화면을 앞에 있는 컴퓨터에 표시하여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VDI는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의 데이터를 가지고 나오지 않고도 조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VDI는 데스크톱 가상화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기능적으로도 같습니다. 하지만 어찌 보면 VDI의 경우 본격적인 서버 용도로 중앙 집중식 관리를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대규모의 데스크톱 가상화를 실시하는 상황에서 보다 적합한 용어입니다.

VDI를 통해 기업에서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하게 될 때 집에서 작업하기 위해서 회사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나올 필요가 없게 되고 가상 데스크톱을 통해서 데이터를 회사에 둔 채로 집에서 조작을 통해서 진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보안상의 위험도 없앨 수 있습니다.

VDI는 데이터 센터에 구축된 컴퓨터와 시스템 환경을 이용하여 해당 서버의 특정 영역을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여 공간을 할당함으로써 개인이 사용하는 PC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환경의 데스크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시설과 기술입니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었고 이에 대한 관련 서비스가 주목 받게 되면서 VDI는 중요한 기술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VDI 환경 체계에서는 사용자가 키보드와 마우스를 통해서 조작하는 작업 내용들은 실제로는 데이터 센터의 서버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방식이며 결과에 대해서 암호화된 방식으로 서버에서 사용자 PC 단말기로 전송하는 구조입니다. 사용자 별로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화면에 표시되게 되는데 전송된 데이터는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대로 가상의 데스크톱 환경으로 구성하는 개념입니다.

VDI 체계를 활용하면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를 통해 트래픽(Traffic)을 일괄적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에게는 특정 컴퓨팅 기기에 얽매이지 않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PC, 데스트톱 PC, 회의실 PC 등 다양한 단말기로 접속해서 업무를 할 수 있어 스마트오피스, 재택근무 등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인프라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VDI 개념에 대한 추가 설명

VDI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때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 특정 디바이스나 컴퓨터에 종속되지 않고 시간과 장소에 상관 없이 VDI가 접속되는 환경에서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VDI 구성 요소와 환경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VDI 구성 요소 3가지는 원격으로 접속하여 데스크톱 PC 환경을 요청하는 사용자 영역, 데이터를 전송하는 영역, 사용자가 요청한 데스크톱 PC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영역입니다.

사용자 영역에서는 모니터, PC, 키보드,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이 때 PC는 사용이 높지 않아도 됩니다.

전송 영역에서는 사용자 디바이스와 데이터 센터의 가상 데스크톱 PC 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인프라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RDP(Remote Desktop Protocol), 시트릭스(Citrix)의 HDX(High-Definition User Experience), VM ware의 PCoIP가 대표적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Citrix의 VDI 환경이 VMware 보다 좋습니다.

서비스 제공 영역에서는 사용자 별로 세션(Session)을 관리하며 인증 서버, CPU(Central Processing Unit), 메모리(Memory) 공간 할당을 통해서 실제 처리와 작업이 실행되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VDI를 통해서 보안성, 효율성, 유연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 PC에서 데이터나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중앙에서 외부 침입의 차단에 집중하여 보안 측면에서 유리해집니다. 또한 개별적인 PC에 대해서 패치 작업이나 업그레이드 작업이 보다 용이해지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언제 어디서 자신이 원하는 디바이스로 자신에게 할당된 컴퓨터에 접근하여 업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회사 내에서도 이동이 자유롭게 회사 밖 재택에서도 재택근무가 가능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이제 VDI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데스트톱 가상화는 디지털전환을 거치면서 앞으로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