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개념, 태그나 카드 2가지 형태의 식별 번호 발신

RFID 개념 설명
RFID 개념 설명

RFID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RFID 개념에 대한 설명

RFID 개념(Radio Requency Identifier)은 무선으로 ID를 보내는 작은 태그를 의미합니다.

RFID는 무선(RF)를 사용하여 식별정보(ID)를 발신하는 태그(Tag)나 카드(Card), 그리고 해당 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태그나 카드는 FID 태그, FR 태그, IC 카드로 불립니다. RFID는 상품관리 또는 재고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형태이므 IC 교통카드의 경우도 RFID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RFID의 무선 거리는 최대 수 미터까지 도달할 수 있는 기술 입니다. 구현 방식에 따라서 무선 거리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또한 전원이 있거나 없거나 달라질 수 있으며 크기와 사용 목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RFID는 무선 주파수(Radio Frequency)를 통해 물건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RFID는 무선 인식이라고도 부르며 반도체 칩에 내장되어 있는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에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 주파수를 활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 낼 수 있는 인식 시스템입니다.




RFID 개념에 대한 이해

RFID 개념(Radio Requency Identifier)은 무선을 사용한 아이디 정보 식별용 태그나 카드입니다.

RFID는 상품관리, 재고관리, IC 교통 카드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전원이 없는 형태로 작동하는 패시브 방식이면 태그만 붙여 놓는 것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RFID는 패시브 방식과 액티브 방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패시브 방식(Passive Tag)은 태그나 카드에 전지와 같은 전원이 없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액티브 방식(Acitive Tage)은 태그나 카드에 전원이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패시브 방식의 경우 태그나 카드가 판독 장치의 전파를 전원으로 이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원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면 액티브 방식은 일반적인 무선 단말기와 같은 구조로 전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액티브 태그는 능동형이며 패시브 방식은수동형입니다.

RFID는 정보 관리를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바코드와 QR 코드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바코드나 QR코드는 인쇄물이지만 RFID는 인쇄물이 아니라 실제 통신 기능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입니다. 따라서 RFID는 바코드나 QR코드와 다르게 기록이 가능하고 오염에 강하며 판독 범위도 넓은 강점을 가지고 있는 태그입니다.

RFID 생태계는 태그, 안테나, 리더기로 구성됩니다. RFID의 반도체 칩과 태그가 있고 RFID 태그에는 안테나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RFID의 태그와 실제로 통신할 수 있는 상대편 안테나와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는 리더기, 그리고 시스템을 관리하는 호스트로 구성딥니다.

RFID는 관리 대상에 부착합니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는 부착된 RFID 리더기의 안테나를 통해 무선 신호를 송출하고 자동차의 RFID에서는 신호에 반응하여 태그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시 대응하여 송출하는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