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해 회사에서 진행하는 직무 분석과 직무 설계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리고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해보자.
회사의 직무분석과 직무설계
회사에서 직무분석과 직무설계는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 필요하다. 회사에서는 인적자원관리를 위해서 직무분석과 직무설계를 진행한다. 회사에서 직무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어야지 채용도 할 수 있고 평가도 할 수 있고 보상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직무에 대해서 잘 분석하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직무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직무(Job)를 구성하는 것은 과업(task)이며 비슷한 과업들을 묶어 놓은 것이 직무가 된다. 담당자라고 표현을 많이 하는 데 회사 조직원들은 직무를 담당하고 있고 직무를 담당하면서 과업들을 수행하게 된다. 직무 분석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가 필요하고, 직무 수행을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지식이 있어야 하고 직무와 관련된 기술이 있어야 하고 역량이 필요하고 담당자의 특성과 자격도 고려되어야 한다. 직무에 대한 가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가 결과물로 나올 수 있다. 직무 분석을 하고 나면 직무에 대한 정체를 알 수 있게 되고 담당자와 관리자가 내용을 이해하고 합의할 수 있고 다른 구성 원 간의 구분과 원활한 업무 진행도 가능해진다. 그리고 직무 단위로 얼마 만큼의 인력이 필요한지도 확인할 수 있고 채용할 때도 그 자격 조건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책임 소재에 대해서도 분명해지고 교육 훈련도 가능해진다. 직무 분석 자료는 최신성을 유지해야 하며 그래서 계속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업데이트 되어야 한다. 직무 분석을 위해서는 관찰을 하거나 담당자와 면접을 하거나 설문지를 보거나 직접 수행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 직접 수행하는 것은 직무에 대해서 좀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고 세부적인 정보를 통해서 분석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을 한 가지 방법만 가지고 분석하기 보다는 다양하게 조합해서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중요한 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실제 회사에서의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은 직무에 대한 목적, 그리고 직무에 대한 내용, 책임과 조직, 표준적인 성과, 직무수행 방법 등을 기재한 회사의 직무에 대한 공식 문서이다.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역량, 그리고 특성과 자격에 대해서 기재한 필요 역량과 자격 요건에 대한 내용의 회사의 직무에 대한 공식 문서라고 할 수 있겠다.
직무기술서
직무기술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직무명과 직무 담당 부서, 소속, 승인자, 소재지, 작성일자
- 직무에 대한 개요
- 직무에 대한 필요인력과 급여, 운영에 들어가는 예산
-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
- 직무에 대한 책임과 과정
- 프로세스
- 조직
직무명세서
직무명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KSAO라고 부르는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s), 역량(Abilities), 특성(Other personal characteristics)이다.
- 직무명, 직무 담당 부서, 소속 부문, 승인자, 소재지, 작성일자 등
- 직무수행을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요건
- 세부적인 연령구간, 학력, 전공, 경력, 자격과 면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