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뜻? 초연결과 지능화 사회

4차 산업혁명 뜻과 개념 설명
4차 산업혁명 뜻과 개념 설명

4차 산업혁명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4차 산업혁명 뜻과 개념 설명

4차 산업혁명 뜻은 디지털 혁명이었던 3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으로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이 기존 영역들에서의 경계가 사라지고 융합되어지는 기술적 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는 디지털, 물리적,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기술이 융합되면 인류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증기기관의 개발로 나타난 1차 산업혁명, 제조업 기반의 2차 산업혁명, 컴퓨터와 전자 기기들에 의한 3차 혁명을 거쳐서 이제는 초연결과 지능화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인 4차 산업 혁명의 세상을 맞이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뜻과 개념 이해

4차 산업혁명 뜻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과 같은 최첨단 IT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서 전환되고 융합되어지고 있는 혁신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현재 진행형이며 여러 영역에 동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의 개념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진짜 가치가 나타나려면 새로운 경제 구조와 조직이 필요하기 때문에 국가와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변화에 살아 남기 위해서 변화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1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과 다르게 속도가 매우 빠르며 범위와 깊이도 큽니다. 그리고 시스템 충격에 의한 변화가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즉, 디지털과 IT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인 산업들이 어쩔 수 없이 변화해야 생존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핵심 기술에는 디지털 기술,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생명과학기술, 물리학 기술, 합성 생물학 등의 유전공학 기술, 스마트 의료, 융합과  복합 기술, 생체 조직 프린팅 기술, 무인운송수단 기술, 3D프린팅  기술, 로봇 공학 분야, 신소재 분야, 사이버 물리 시스템 분야와 관련된 기술들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술주도형 변화입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과 합성 생물학, 유전공학, 스마트 의료, 나노 기술 등의 생명과학 기술이 활용되고 무인 운송, 3D프린팅, 로봇 공학, 신소재 등의 물리학 기술 등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입니다.

두 번째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상호작용하는 초연결형 사회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성, 초지능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되고 융합되고 지능화된 사회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초연결성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와 같이 IT의 기술이 급진적으로 발전하면서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사람과 사물, 빅데이터가 연결되는 것입니다. 초지능화는 대표적으로 인공지능입니다.

세 번째는 산업, 경제, 사회, 문화 등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가 있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서 새로운 일자리가 탄생 되고 기존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변화가 발생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구글, 우버, 리프트, 테슬라,에어비앤비, 아마존, 이베이, 애플, 네플릭스, 페이스북 등의 기업들이 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FAANG은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기업을 가르킵니다.

이들 기업들은 테슬라와 애플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드웨어에 대한 제조를 하지 않고 융합기술에대한 투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하여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모멘텀을 놓친 부분이있고 새로운 산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 양성이나 신산업을 사회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준비들은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법률적인 유연성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는 스마트폰 제조, 반도체 산업, 디스플레이 산업, 연료 전지 관련 산업에 있어서는 전세계적인 관점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테슬라일론 머스크는 스페이스 X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구글, 우버, 애플은 왜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공지능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국가나 기업 모두 미래의 지속 가능성과 성장 가능성 때문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