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도메인 개념 알기
도메인 개념(Domain)은 홈페이지 웹사이트를 대표하는 1개의 인터넷 주소입니다.
도메인은 홈페이지의 웹 주소이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게 만든 인터넷용 주소입니다. 실제 인터넷 상의 주소는 숫자로 표현되는데 숫자로 표현된 주소는 사람이 알아보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영문과 같은 문자열로 인터넷 상의 주소를 표시한 개념이 도메인입니다.
도메인은 네트워크 영역을 식별하고 인터넷 상의 집 주소로 볼 수 있습니다.
도메인 개념 설명
도메인 개념(Domain)은 인터넷 사용자가 쉽게 인식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실제로는 숫자로 구성되어 있는 웹사이트 주소를 쉬운 문자열로 변환된 주소입니다. 도메인도 고유한 식별자이며 인터넷 주소입니다.
웹사이트 주소는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가 본질이지만 도메인은 영문자, 숫자, 하이픈 조합으로 표현됩니다.
DNS(Domain Name System)은 도메인명과 IP 주소를 짝으로 구성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인터넷은 여러 컴퓨터들이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정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해당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호스트 컴퓨터의 위치를 알아야 하며 해당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인터넷 주소이자 도메인입니다.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기 위해서는 IP 주소, 포트 번호, MAC 주소가 필요합니다.
도메인은 단 하나의 웹사이트나 이메일 주소를 연결하여 개인, 기업, 조직에 대한 주소를 식별하고 대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도메인을 통해서 브랜드의 가시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도메인(Domain)은 네트워크를 구분할 때 영역, 특정 지역, 블록, 일정 범위를 가르키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과 세그먼트라고 부르지만 범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어떤 기준에 기초하여 구분한 범위를 세그먼트(Segment)라고 합니다. 그리고 각 영역을 가르켜서 콜리진 도메인(Collision Domain)과 브로드 캐스트 도메인(Broadcast Domain)이라고 합니다.
콜리진 도메인은 패킷이 충돌하는 범위이며 브로드 캐스트 도메인은 패킷이 도달하는 범위입니다.
하나의 영역에 접속해 있는 컴퓨터가 보내는 신호는 다른 곳에 도달히기 때문에 통신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영역을 분할하여 통신 속도가 저하되는 것을 막게 됩니다.
네트워크 범위인 서브넷을 지정할 때 사용되는 수치를 서브넷 마스크라고 부릅니다. 서브넷 마스크는 특정 IP 주소가 어느 서브넷에 소속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