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고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아마존 고 개념에 대한 이해
아마존 고(Amazon Go)는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Amazon)이 운영하는 세계 최초의 무인 매장입니다.
아마존고에서는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QR 코드 인식과 네트워크, 스마트폰 앱(App)과 자동 전자결제 기술 등 최첨단 IT 기술이 활용되는 점포로 소비자는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매장 안으로 들어가서 상품을 고르고 집어서 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연결되어 있는 신용카드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편리한 무인 매장입니다.
아마존 고(Amazon Go)는 점포를 나올 때 자동으로 결제가 완료되는 편의점과 같은 개념입니다.
아마존 고 개념에 대한 설명
아마존 고(Amazon Go)는 아마존이 운영하는 점포의 계산대 기능이 자동화된 매장입니다.
아마존고는 매장 안에서 고객에 대한 대응이나 상품을 보충해주는 담당 점원은 있지만 계산대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마존 기업은 아마존고의 목적을 무인화 점포를 만드는 것 보다는 점원이 상주 하는 계산대 업무를 없애고 대산 해당 인력을 다른 서비스로 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마존고는 2016년 아마존 직원을 대상으로 먼저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2018년에는 1호점을 개업하고 현재 미국에서는 전국에서 약 2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고의 차별화 포인트이자 핵심 포인트는 결제 방식입니다.
아마존고에서는 스마트폰에 전용 앱(App)을 설치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입장할 때 표시되어 있는 QR코드를 입구 단말기에서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입장합니다. 매장 안에 진열되어 있는 필요한 상품을 집어 들게 되면 해당 상품에 앱(App) 상에서는 자동으로 앱 화면 상의 장바구니에 담겨지고 되고 그 상태에서 매장을 나오게 되면 스마트폰 앱(App)에 사전에 등록되어 있는 신용카드로 결제가 완료되는 구조입니다.
아마존고는 더 나아가 소비자의 오프라인 행동 패턴을 온라인 상의 구매 행동 데이터로 데이터화 시킵니다. 아마존고 매장 안에서 고객의 행동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영상 인식과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을 매장에 설치하였고 GPS를 통한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를 통해 장소를 특정하는 가상의 경계선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 기업은 이를 적극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존은 고객의 매장 내의 일련의 오프라인 구매 행동들을 데이터화 시켜서 기록하고 저장하고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매출 증가 시키려고 하는 목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마존고의 구매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고객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아마존고 앱을 설치하고 신용 카드 정보를 앱에 등록한 후 앱을 실행시킨 상태에서 입구의 QR코드를 스캔 합니다. 그리고 고객은 진열대에 놓여져 있는 원하는 상품을 골라서 집어 듭니다. 그리고 그대로 매장 밖으로 나옵니다. 그러면 앱에서 자동 결제가 진행되고 앱에 결제 영수증이 도착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존고는 무인매장으로 무인매장을 운영하게 되면 소비자는 계산대에서 결제하기 위해서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하여 보다 편의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마트와 같은 매장에서 가장 길게 줄이 늘어서는 장소는 계산대임을 생각해볼 때 혁신적인 매장인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디지털화로 인해서 매장의 계산원과 같은 직업을 가진 유통업 종사자는 일자리를 위협 받게 되는 문제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