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A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SLA 개념에 대해 알기
SLA 개념(Service Level Agreement)은 프로젝트 발주사와 수주사 간, 또는 서비스 사업자와 서비스 사용자 간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계약서 이외에 추가적으로 시스템과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 받기 위해서 최소한의 품질 기준에 대한 조건을 기술한 협약서입니다.
SLA에는 프로젝트 결과와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품질과 관련된 여러 조건들에 대해서 서로의 책임과 의무사항을 기술해서 계약서와 함께 체결하는 협약서가 됩니다.
SLA에는 기간, 가용성, 성능, 복구, 품질 기준 등 다양한 항목들에 대해서 최소한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 것을 사전에 협약으로 체결하여 약속 받게 됩니다.
SLA 개념에 대한 설명
SLA 개념(Service Level Agreement)은 프로젝트와 서비스와 관련된 계약을 체결할 때 프로젝트 발주사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입장에서 시스템과 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품질을 보증 받기 위해서 체결하는 추가적인 협약서입니다.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나타내는 협약서로 시스템과 서비스가 갖춰야 하는 최소한의 품질에 대한 내용을 계약서와 함께 계약을 체결할 때 추가적으로 협약함으로써 프로젝트나 서비스 결과물에 대한 최소한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해당 조건에 위배되고 조건과 기준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이에 대한 벌과금과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SLA에는 조건과 기준을 달성하지 못하였을 경우 상대 측에 부과할 수 있는 벌과금과 패널티에 대한 조건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SLA를 통해 프로젝트나 서비스 제공 수준이 주기적으로나 일정 기간에 사전에 협의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수주사나 서비스 제공자는 벌과금을 발주사나 서비스 이용자에게 지불하게 됩니다. SLA을 통해 실제 벌과금을 받지 않더라도 프로젝트 수주사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시스템이나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과 책임감을 갖도록 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발주한 발주사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자 입장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주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SLA를 통해 막연함이나 기대감이 아닌 명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준과 지표를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디지털과 IT 분야에서 다양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고 프로젝트 발주와 수주를 통한 외부 위탁과 외주 방식의 프로젝트 진행이 많아지다 보니 품질과 관련된 분쟁이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거나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할 수 있도록 계약서에 SLA를 반드시 추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SLA 개념에 대한 이해
SLA(Service Level Agreement)는 서비스의 신뢰성을 나타냅니다.
SLA는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도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이며 SLA는 서비스가 정지하여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어느 정도 발생했는지 그 신뢰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유지보수나 장애 등으로 서비스가 정지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여 서비스 수준에 대해서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 사이에 합의 사항을 정하기 위해서 SLA를 주로 사용합니다.
만약,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 품질이 SLA에서 정의한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 요금을 돌려 받거나 패널티나 벌과금을 부과 받게 됩니다.
SLA 개념과 연관된 용어로 가용성의 지표가 되는 가동률이 있습니다.
가동률(Availability)은 서버 등의 사용 가능 상태가 전체의 시간에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가동률이 99.7%라고 한다면 1년 중 99.7%가 사용할 수 있는 상태고 0.3%가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가동률 조건 중 파이브 나인의 개념은 99.999%를 충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99.999%의 수준은 연간 약 5분만 시스템과 서비스가 정지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SLA에서 정의한 가동률의 조건을 만약 충족하지 못할 경우 서비스 이용자가 지불한 금액의 일부를 다시 돌려주거나 보상을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SLA 상에서 지진 등의 자연 재해는 예외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