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스트리밍 개념에 대해 알기
스트리밍 개념(Streaming)은 다운로드 하면서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스트리밍(Streaming)은 동영상과 음악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면서 재생 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도중에도 파일을 재생 시킬 수 있어 사용자가 영상을 시청하거나 음악을 듣기 위해서 다운로드가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스트리밍은 동영상과 음악 파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 아니기 대문에 복제하기 어렵고 이를 통해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관리도 가능해집니다.
스트리밍의 경우 통신 속도와 회선 품질에 따라서 동영상과 음악 재생의 퀄리티가 달라지기 때문에 영상과 음악이 끊어지지 않게 끔 하는 다양한 IT 기술들이 개발되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기술은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었고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IT 기술, 네트워크 기술과 접목되어 콘텐츠의 활성화와 고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개념에 대한 설명
스트리밍 개념(Streaming)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 데이터를 받는 시스템에서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고 나서 재생 시킬 수 있는 기존의 방식과 대응되는 방식입니다.
스트리밍(Streaming)에서 스트림(Stream)은 “연속적으로 흐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리밍의 개념은 컴퓨터 과학과 IT 분야에서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흐르는 것을 비유하여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스트리밍은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서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파일을 재생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스트리밍은 2가지 방식으로 나눠집니다. 스트리밍의 2가지 방식은 실시간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온디맨드 스트리밍(On-Demand Streaming)입니다.
[스트리밍의 2가지 구분]
구분 | 내용 |
실시간 스트리밍 | 영상이나 방송을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방식 |
온디맨드 스트리밍 |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선택하여 시청하는 방식 |
실시간 스트리밍(Live Streaming)의 경우 스포츠 경기 생방송 중계, 뉴스 채널의 실시간 방송, 유튜브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온디맨드(On-Demand)는 소비자가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공유경제를 의미합니다.
온디맨드 스트리밍(On-Demand Streaming)은 유튜브(Youtube), 넷플릭스(Netflix), 디즈니 플러스(Disney +)와 같은 콘텐츠 제공 방식입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데이터 전송, 코덱, 프로토콜, UX/UI의 요소가 중요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데이터 전송 기술의 경우 콘텐츠와 미디어 파일을 패킷이라고 하는 작은 데이터 조각으로 나누어서 서버 측에서 클라이언트 측으로 전송하게 됩니다.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수신 받은 패킷들을 다시 원래의 콘텐츠 미디어 파일로 복원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코덱의 경우 코더와 디코더를 합친 개념으로 미디어 파일을 압축했다가 다시 압축을 푸는 역할을 하는 기술입니다. 영상 스트리밍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코덱을 사용하여 압축하고 다시 파일을 수신 받는 쪽에서 해당 코덱을 사용하여 원래대로 압축을 푸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스트리밍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스트리밍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HTTP Live Streaming Protocol(HLS), Real Time Messaning Protocol(RTMP), MPEG- Dash가 있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버퍼링 기능, 해상도 조절 기능, 비트 레이트 조절 기능 등 다양한 기술들을 함께 적용하여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이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의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갖추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