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개념, 1명이 소유하지 않고 여러 명이 이용

공유경제 개념에 대한 설명
공유경제 개념에 대한 설명

공유경제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공유경제 개념에 대해 알기

공유경제 개념(Sharing economy)은 제품과 서비스를 한 사람이 소유하고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여러 명이 함께 공동으로 공유하여 사용하는 형태의 경제 체제를 의미합니다.

공유경제는 하버드대학교의 로런스 레식(Lawrence Lessig) 교수가 2008년 처음 사용한 용어입니다.

공유경제는 대표적으로 집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Air BnB)와 자동차를 공유하는 우버(Uber)가 있습니다.

공유경제는 개인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 기존의 전통 경제 체제와는 대비됩니다.

전통 경제에서는 소비자가 제품과 서비스의 소유권을 가지고 구매 가격만큼 판매자에게 한꺼번에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공유경제는 일정 기간 동안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점유권과 이용권을 가지며 한시적인 점유 기간 동안 권리에 대해서만큼만 소유주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 이후에 구독경제(Subscribtion economy)도 등장하였습니다. 구독경제는 공유경제와 같이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구독경제는 일정 기간 동안의 회원권을 가지고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소유주에게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공유경제 개념에 대한 설명

공유경제 개념(Sharing economy)은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할 때 다른 사람의 물건과 서비스를 빌려서 사용하는 공유 형태의 경제 모델을 의미합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소비자가 물건과 서비스를 직접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물건과 서비스를 비용을 지불하여 대여하고 경험하는 경제 모델입니다.

공유경제는 소유하는 것 보다는 다른 사람의 것을 빌리고 대여하여 사용하는 형태가 됩니다.

공유경제는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교환하면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자산과 물건을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이며 공유 경제 분야에서는 이를 중개하는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매칭 서비스와 스마트폰 앱(App)을 이용해서 쉽고 편리하게 물건을 빌리고 싶은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형태입니다.

공유경제는 자동차, 자전거, 집과 같은 물건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옷이나 가구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될 수 있고 실제로도 점점 확산되고 있습니다.

개인이 소유하는 일반 주택을 여행자들에게 숙박 목적으로 대여하는 서비스로 에어비앤비(AirBnb) 서비스가 등장하였고 이를 통해 공유경제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같은 목적지로 이동하는 사람이 자가용 차량에 함께 합승하여 사용하는 라이드 셰어 형태의 서비스와 이를 중개하는 서비스가 등장하였으며 자동차 공유 경제 분야에서는 우버(Uber)가 대표적입니다. 우버는 공유된 차량의 운전기사와 승객을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중개해 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90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 경제의 대표적 예시]

구분내용
에어비앤비(AirBnB)세계 최대 숙박 공유 서비스(2008년 서비스 시작)
우버(Uber)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승차 공유 서비스(2010년 서비스 시작)

공유경제는 비용절감과 편의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으며 공유경제 기반의 사업을 운영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의 경우 다양한 편의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스마트폰 앱(App)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공유 경제의 경우 지속 가능한 형태의 경제 환경도 조성될 수 있는데 내가 직접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아도 플랫폼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관점에서 자동차 수는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대기 오염과 환경 오염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제 체제입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물건과 공간, 서비스를 빌리고 나눠서 사용하는 형태로 인터넷과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는 사회적 경제 모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