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CA 뜻? 계획과 실행, 평가와 개선 4단계 관리 기법

PDCA 뜻과 개념 설명
PDCA 뜻과 개념 설명

PDCA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PDCA 뜻과 개념 알기

PDCA 뜻(Plan-Do-Check-Act)은 계획(Plan), 실행(Do), 평가(Check), 개선(Act)의 4단계로 구성된 관리 기법을 의미합니다. PDCA는 제조 프로세스나 품질 관리 기법으로 널리 보급되어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PDC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해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PDCA에서는 특정 기간에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 목표를 계획하고 실제 실행에 옮긴 다음 특정 기간이 지나면 성과 달성 수준을 측정하여 목표했던 달성 수준에 미달하였다면 다시 목표치를 조정하여 다시 실행하는 흐름과 형태로 진행됩니다.

PDCA에서는 과제가 최종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사이클을 수 없이 반복적으로 돌려서 개선을 거듭해 나가게 됩니다. 어떤 PDCA 사이클에서 얻은 개선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이어지는 PDCA 사이클을 실행할 때 해야 할 액션 태스크(Task)로 도입됩니다.

PDCA 사이클은 한번만 실행하는 형태가 아니라 연속된 사이클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PDCA 사이클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응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PDCA 뜻과 개념 설명

PDCA 뜻(Plan-Do-Check-Act)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단계의 순활 활동을 의미합니다.

PDCA는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4단계로 구성된 관리 수법입니다. PDCA에서는 과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이클을 수 없이 반복해서 돌림으로써 목표했던 결과를 만족 시킵니다.

PDCA에는 계획을 짜고 난 후 실행하고, 실행한 다음 체크한 후, 이에 따른 액션을 취하는 방식입니다.

[PDCA의 4단계]

구분내용
계획(Plan)사업 계획이나 업무 계획, 성과나 예산 등의 목표 수립
실행(Do)계획 수립 후 계획한 대로 실제 수행
평가(Check)월별, 분기별 등 기간을 나누어 목표 달성치를 체크
개선(Act)평가 결과에 따라 개선된 내용으로 다시 재실행

PDCA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 항목을 높은 정밀도로 상세화하고 정량화하며 사이클을 1일, 1주, 1개월 등으로 조합하여 중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PDCA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변화와 혁신을 제안하고 계획을 바탕으로 실행하며 특정 기간과 주기에 맞춰 실행 결과를 측정하여 평가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시 개선 계획에 반영함으로써 개선과 향상을 위한 반복적인 조치를 거치는 경영이나 업무 혁신 과정입니다.

PDCA는 Walter A. Shewhart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Dr. W. E. Deming에 의해 대중화되었는데 이로 인해 PDCA를 “Deming Cycle“이라고도 부릅니다.

PDCA의 대표적인 사례는 소프트뱅크의 고속 PDCA와 도요타 자동차의 가이젠이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뱅크의 고속 PDCA가 유명합니다. 소프트뱅크는 압도적인 속도로 세계의 정상급 기업으로 성장한 회사인데 그 혁신의 비밀이 바로 고속 PDCA라고 합니다.

소프트뱅크에서는 허용 가능한 리스크 범위 안에서 최종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시험해서 크고 작은 성공과 실패를 쌓아 올려 궁극적으로는 거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프로세스를 진행하였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일단 실행하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하고 일을 추진한 회사입니다. 고속 PDCA에서는 스스로 생각하는 힘, 숫자를 이용하는 힘, 낭비를 없애는 힘, 높은 의욕,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힘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PDCA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서부터 공급망 관리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와 부문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론입니다. 문제가 명확하게 식별되면 PDCA를 적용하면 좋습니다. PDCA 사이클은 적은 비용으로 테스트와 테스트 결과의 평가가 가능하고 해결 방법의 흐름이나 확립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PDCA는 많은 방법들 중 비용이 억제되는 방법으로 테스트해보고 싶을 경우나 효과가 낮은 방법을 광범위한 범위로 확장하여 자원을 활용하고 자원의 낭비를 최대한 줄이고자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 함께 보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