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부채종합관리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자산부채종합관리 뜻과 개념 알기
자산부채종합관리 뜻(ALM)은 기업에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인 ALM은 “Asset Liability Managment”의 약자입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Asset Liability Management)는 금융기관에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금리 변동이나 환율 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 위험을 최대한 감소 시키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서 기업의 자산(Asset)과 부채(Liability)의 비율에 대해서 보다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첨단 금융 관리 기법입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 뜻과 개념 설명
자산부채종합관리 뜻(ALM)은 금융기관 또는 기업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의 구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금리, 환율, 유동성 등의 제반 리스크들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금융 관리 기법입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는 금리 변동에 따른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대출과 예금을 연계시켜서 운용하는 은행들의 첨단 금융 관리 기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자산의 대부분이 기업과 가계에 대출해주는 자금이며 대출을 하기 위한 자금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예금으로 만들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예금은 은행 입장에서는 부채에 해당합니다.
은행 입장에서의 수익은 예대 마진으로 예금자들에게 금리에 따른 이자를 지급하고 대출자에게 대출 금리에 따른 이자를 받아서 그 차익으로 수익을 얻고 사업을 운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특히 이자율 변동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은행에서는 자산부채종합관리를 중요하게 다루고 활용하며 향후 장래의 이자율 변동의 예측에 근거하여 적절하고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를 책정합니다. 그리고 자산과 부채의 비중을 조정하면서 자금의 조달과 운영과 관련된 유동성의 요인들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만약 은행에서 금리 예측을 잘못함으로써 저렴한 이자로 자금을 빌려주었는데 실제로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 은행은 큰 피해를 보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 은행은 자산과 부채와 관련된 예금과 대출을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자산부채종합관리(ALM)은 1940년대 미국의 상업 은행에서 처음 시도되었습니다.
ALM 기법으로는 순이자이익 순자산 가치 시뮬레이션, 갭 관리(Gap Management), 듀레이션 갭 관리 (Duration Gap Management)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