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이 추가되었다. 카카오톡에서 문제가 되었던 단체 카카오톡 방 초대 거절 기능이 추가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무슨 내용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 개요
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이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모르는 사람이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만들고 초대하면 강제로 초대되어 불필요한 당황과 불편함을 겪은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카카오에서는 단체채팅방 초대에 대해서 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 원래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 초대되는 경우에는 거절할 수 없고 지금까지는 무조건 자동 참여되는 형태였다. 그래서 모르는 사람이 이를 악용하는 사례가 있었다.
스팸과 같은 형태의 단톡방 초대에 따라 불편함과 당황함을 겪은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제는 그룹채팅방 참여 설정 기능이 활성화되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 내용
단톡방 초대거절 기능이 추가되어 이제는 원하지 않은 그룹 채팅방에 초대되는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친구로 등록되지 않은 사람이 초대하였을 경우에는 거절할 수 있지만 친구로 등록된 사람이 초대하면 지금과 같이 자동 참여가 이루어진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카톡 감옥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단톡방에서 빠져나올 수 없도록 할 수 있는 구조가 아직 남아 있어 완벽한 개선은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 단톡방에서 퇴장하더라도 상대방이 초대를 악의적으로 반복적으로 진행하여 언어 폭력이나 학교 폭력의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는 부분은 남아 있는 것이다.
카카오톡 업데이트 실험실 기능으로 있었던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 기능이 정식으로 추가된 것이다.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 기능을 통해서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가 아닌 사람으로부터의 단체카톡방 초대에 대해서는 수락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끔 설정하여 모르는 사람의 강제 초대를 막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서 참여를 원하지 않은 단톡방에 강제로 참여되는 것으로 부터의 스트레스와 불편함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단톡방 초대 거절 기능 의미
단톡방에서 알림 없이 조용히 퇴장할 수 있게 하는 내용도 추진되고 있는데 이번 개선 내용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단톡방에서 알림 없이 조용히 퇴장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기능 개발도 곧 이루어질 전망이다.
카카오톡과 관련해서는 국회에서도 나설정도인데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통해서 미성년이용자 3인 이상이 참여하는 단체 카톡방에 참여를 요청 받을 때는 대화 요청에 대해서 수락이나 거절 여부를 결정한 다음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도 있을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카카오톡의 계정 보안도 강화되어 이용자의 카카오톡 계정과 실제 사용중인 전화번호가 제대로 연동되었는지 확인하는 안내메시지 설정 탭도 주기적으로 보여지도록 한다고 한다.
카카오톡은 대국민 메신저인만큼 이러한 개선들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