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스토어 개념? 1달 정도 짧은 기간 운영하는 상점

팝업스토어 개념에 대한 설명
팝업스토어 개념에 대한 설명

팝업스토어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팝업스토어 개념에 대해 알기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떳다가 사라지는 것처럼 짧은 기간 일시적으로 운영하는 상점을 의미합니다. 팝업 스토어는 하루 동안 운영하는 상점도 있고 1달 정도 짧게 운영하는 상점도 있습니다. 길게는 2달까지 운영하는 상점이 있는데 팝업 스토어는 단기간 운영하는 상점을 지칭하는 개념입니다.

팝업 스토어는 미국의 대형 할인점인 타겟(Target)에서 2002년 신규 매장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하지 못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단기간 임대한 임시 매장을 여는 전략을 사용하였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큰 인기를 얻게 되자 다른 회사들도 벤치 마킹(Benchmarking) 하면서 유행하게 된 상점 형태입니다.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웹사이트 화면에서 사용하는 화면 형태인 잠시 떴다가 사라지는 팝업(Pop-up) 창과 비슷하다고 하여 팝업이라는 이름이 스토어 앞에 붙여졌습니다.




팝업스토어 개념에 대한 설명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하루 또는 1달에서 2달 정도로 짧은 기간만 운영하는 상점을 의미합니다.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미국의 대형 할인점인 타깃(Target)에서 시작한 스토어 형태입니다. 미국 대형 할인점 타깃에서는 처음부터 의도했던 스토어 형태는 아니고 2002년에 신규 매장을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단기간 임대한 임시 매장 형태로 스토어를 열었는데 의외의 인기를 얻게 되면서 다른 기업들도 너도 나도 벤치 마킹하면서 생겨난 개념입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 형태 중 잠시 떴다가 사라지는 팝업창과 비슷하다고 하여 팝업(Pop-up)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입소문 마케팅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매장 형태는 가건물이나 컨테이너 박스를 설치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나아가 임시로 다른 매장을 빌려서 사용하는 형태도 있습니다.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포인트는 단기간만 운영하는 상점이라는 것입니다.

팝업 스토어는 기업 브랜드의 특징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토어 형태입니다. 팝업 스토어를 통해 시장에 새로 들어가는 브랜드나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기업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짧게는 하루 ,길게는 2달 정도 문을 열기도 하는 상점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3년에 팝업 스토어가 빠르게 확산하였습니다. 팝업 스토어와 어울리는 업종은 화장품 업계와 유통업계입니다. SKⅡ 화장품이나 시세이도(Shiseido), 끌레드뽀 보떼(Cle de Peau Beaute), LG 생활 건강이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였습니다. 지오지아(ZIOZIA), 라코스테(Lacoste)와 같은 의류 브랜드와 샤넬(CHANEL)과 같은 명품 브랜드들도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였습니다.

심지어 백화점들도 팝업 스토어를 많이 활용합니다. 팝업 스토어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많이 몰리는 곳에 설치됩니다. 팝업 스토어는 고객들과 소비자들이 좀 더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접근의 문턱을 낮춰주는 심리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