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스타트업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린 스타트업 개념에 대해 알기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최소기능제품으로 만들어서 시장에 출시한 다음 시장의 반응을 통해서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빠르게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어서 시장에 출시한 다음 성과를 측정하여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하여 제품에 대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의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방식을 모티브로 하였으며 미국 실리콘 밸리의 벤처 기업가인 애릭 리스(Eric Ries)가 개발한 방법입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프로세스에서 만드는 제품을 MVP(Minimum Viable Product)라고 합니다.
린 스타트업 개념에 대한 설명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제품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프로토타입(Prototype)인 최소기능제품으로 만든 다음 시장의 반응을 확인한 후 피드백을 통해 다음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에서는 단 시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최소 기능이 탑재된 실제 사용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서 시장에 내놓은 다음 고객의 피드백과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고 성과를 측정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제품 개선에 반영하여 이를 반복하면서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기법입니다.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프로세스에서는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서 시장에 내놓고 반응을 살피면서 수정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린스타트업은 제조, 측정, 학습 과정을 반복합니다.
린 스타트업은 일본의 도요타(Toyota) 자동차에서 사용했던 린 제조(Lean Manufacturing) 방식을 착안하여 만든 프로세스이며 미국의 실리콘 밸리의 벤처 기업가인 에릭 리스가 개발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린 스타트업에서는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프로세스이며 이를 통해 제품을 혁신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린 스타트업에서 만드는 제품을 MVP(Mimium Viable Product)라고 부릅니다. MVP(Mimium Viable Product)는 최소한의 기능을 담은 제품으로 최소기능제품이라고 합니다.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와 MVP는 애자일(Agile) 사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린스타트업은 책으로 출간되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린 스타트업은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라기 보다는 신 사업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 기업이나 신규 사업 팀에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MVP(Mimium Viable Product)와 린스타트업(Lean Startup)을 통해서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기업 경영 환경은 속도와 시장 적응 능력이 과거 보다 더 빨라졌고 혁신 없이는 회사가 생존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린 스타트업을 통해 이러한 기업 경영 환경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