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의 개념과 달성 목적의 이해

재무제표의 개념과 기업이 재무제표를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리고 재무제표의 기본 가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확인하고 재무제표 요소에 대해서 이야기해본다.

재무제표의 개념

재무제표(Finacial Statements)는 보고 기업의 미래 현금 흐름 전망과 경영자의 수탁 책임 이행 정도를 평가할 때 필요한 기업의 경제적 자원과 청구권, 그리고 변동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대표적인 재무 보고서이다. 재무 보고서는 재무제표 외에도 연차 보고서, 감독 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기타 서류 등 기업이 일정한 형식을 갖춰서 보고하는 모든 재무적 서류와 문서 일체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모든 서류가 회계 기준의 적용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회계 기준인 한국채택국제회게기준과 감독목적회계기준은 오직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에만 적용되는 것이다. 회계 기준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으로만 한정하는 경우 이 기준의 적용 대상은 일반 목적 재무제표의 작성과 표시 방법만 규정한다.

재무제표를 통한 달성 목적

기업이 재무제표를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회계 정보 이용자의 경제적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재무제표의 목적은 기업의 경제적 자원, 기업에 대한 청구권과 그러한 자원, 청구권의 변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있다. 또한 기업의 경영진과 이사회가 기업의 경제적 자원 사용에 대해서 책임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행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재무제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공되어야 하는 기업의 정보에 대해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재무제표를 통해 제공되어야 하는 기업의 정보는 기업의 자산, 부채, 차본, 차익과 차손을 포함한 광의의 수익과 비용, 소유주의 자격을 행사하는 소유주에 의한 출자와 소유주에 대한 배분 정보, 현금흐름 정보이다. 이 여섯 가지 정보는 주석으로 제공되는 정보와 함께 재무제표 이용자가 기업의 미래 현금 흐름과 그 시기, 확실성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석은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에 표시하는 정보에 추가하여 제공된 정보로 재무제표에 표시된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세분화하고 재무제표의 인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항목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재무제표의 기본 가정 이해

회계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기업 활동을 수치로 표현하는 것이다. 표현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실제의 기업 활동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좋지만 모든 활동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재무제표의 기본 가정을 바탕으로 회계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역적으로 회계 원칙을 도출하고 있는 것이다. 재무제표의 기본 가정은 회계 원칙을 연역적으로 도출하기 위해서 재무 회계의 이론적 틀을 정립하는 토대가 된다.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계속 기업(Going concern)이며 예상 가능한 기간(Foreseeable future) 동안 영업을 계속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작성된다. 기업은 경영 활동을 청산하거나 중요하게 축소할 의도나 필요성을 갖고 있지 않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기업이 만약 이러한 의도나 필요성이 있다면 재무제표는 계속 기업을 가정한 기준과 다른 기준을 적용하여 작성해야 하는 것이다.

재무제표의 요소

재무제표는 거래나 그 밖의 사건의 재무적 영향을 경제적 특성에 따라 대분류하여 나타낸다. 대분류를 재무제표의 요소로 정의할 수 있다. 재무상태표에서 재무 상태의 측정과 직접 관련된 요소는 자산, 부채, 자본이다.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성과의 측정과 직접 관련된 요소는 수익과 비용이다. 재무상태변동표는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 요소의 변동과 포괄손익계산서 요소를 반영하기 대문에 재무 보고를 위한 개념 체계에서 재무상태변동표의 고유한 요소에 대해서 별도로 식별하지 않는다. 재무제표의 요소가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에 표시될 때 소 분류의 과정을 거친다. 자산과 부채는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에서 해당 항목의 성격이나 기능에 따라서 이용자의 경제적 의사 결정 목적에 가장 유용하도록 당해 정보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