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뜻?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KTX 개념과 2가지 구분

GTX 뜻과 개념 설명
GTX 뜻과 개념 설명

GTX 뜻과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해봅시다.




GTX 뜻과 개념 알기

GTX 뜻(Great Train Express)은 수도권의 외곽에서 서울의 중요한 거점으로 연결되는 급행 철도를 의미합니다. GTX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라고도 부릅니다.

GTX(Great Train Express)는 지하 40미터 이하의 터널을 만들어서 노선을 직선화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정차시간까지 감안된 평균 속도는 시속 100키로미터이고 최고 시속은 200키로미터로 운영될 수 있는 철도입니다. GTX의 속도는 기존의 일반 지하철(전철) 속도 보다 3배 이상 빠릅니다. GTX의 경우 수도권의 심각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에서 추진하는 사업 형태입니다.

GTX는 KTX와 구분됩니다.

KTX(Korea Train Express)는 우리나라에서 운행하는 초고속 열차를 의미합니다. KTX는 2004년 4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철도입니다. KTX의 최고 속도는 300km/h입니다. 그리고 직선 구간에서는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철도입니다.

KTX는 프랑스의 알스톰사의 떼제베(TGV) 시스템을 도입하여 만든 열차입니다.




GTX 뜻과 개념 설명

GTX 뜻(Great Train Express)은 지하 40미터 지하에서 직선 철도 노선을 통해 기존 전철보다 2배에서 3배 빠른 지하 철도를 의미합니다. GTX는 평균 시속 100km/h이며 200km/h 속도를 낼 수 있는 철도입니다. GTX를 통해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으로 접근이 쉬워지게 됩니다.

GTX(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로 향하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입니다.

GTX에는 A – B – C와 같은 3개의 노선 건설로 시작하였습니다.

GTX는 2011년 국책 사업으로 진행되었으며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의 일환이었습니다. 기존 수도권의 지하철들은 지하 20미터 아래에서 시속 30km/h 에서 40km/h로 운행하였지만 GTX는 이보다 더 깊은 40미터에서 50미터 아래에서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h 이상으로 운행할 수 있는 광역 교통 수단입니다. 최고 시속은 200km/h이기 때문에 매우 빠른 철도입니다. GTX의 A노선은 경기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역 사이이며,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경기 마석역까지 구간이고 C노선은 경기 양주에서 경기 수원역까지의 노선입니다.

[GTX 노선]

구분내용
GTX A노선경기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역 사이
GTX B노선인천 송도에서 경기 마석역 사이
GTX C노선경기 양주에서 경기 수원역 사이

수도권의 지하철은 사람이 너무 많다 보니 탑승감이 너무 좋지 않고 심각한 교통난 문제를 겪고 잇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국가 산업으로 수도권의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수도권 외곽에서부터 서울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 급행 철도인 GTX의 GTX-A 노선은 2024년 3월에 개통됩니다. 경기도 화성 동탄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가는 구간의 경우 버스로 90분 걸리는 거리이지만 GTX로 21분 만에 갈 수 있게 됩니다. GTX는 40미터에서 50미터 깊이에 있는 승강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배차 간격은 평균 20분대로 운행 됩니다. KTX가 지역 간 교통 혁명을 가져왔고 이제 GTX는 일상 교통의 혁명을 가져올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GTX(Great Train Express)의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10km 초과 시 5km마다 250원 추가되어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요금은 4,450원이 됩니다.

GTX는 SRT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K패스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K 패스를 이용한다면 3천원대 요금으로 GTX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는 50%가 할인되고 청소년은 10%, 경로 우대는 30% 장애인과 국가 유공자는 50% 요금이 할인됩니다.